성인간호학 케이스-울혈성심부전(CHF)
- 최초 등록일
- 2022.07.08
- 최종 저작일
- 2021.05
- 1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케이스-울혈성심부전(CHF)"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울혈성 심부전이란 심장에서 체내로 내보내는 혈액 펌프 기능이 저하되어 신체 각 조직에 충분한 혈액 및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로 간, 폐, 말초 기관으로의 혈액 저류로 인한 부종을 동반하며, 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병태생리학적 상태를 총칭하는 질병이다.
2. 원인
심장펌프에 가해지는 비정상적인 기계적, 기능적 장애는 순환계 전반에 혈액역학적인 불균형으로 이어져 결국 심부전의 원인이 된다.
(1) 심부전의 원인 질환
고혈압,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심근증, 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갑상샘 기능항진증 등 모든 심혈관 질환은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부전으로 진행하게 된다.
(2) 심부전의 악화요인
부정맥, 폐색전, 세균성 심내막염, 빈혈, 갑상샘 기능저하증, 영양결핍, 저혈량 등은 심부전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유발한다. 심장질환의 유무와 관계없이 고령, 고혈압, 당뇨, 비만, 알코올 중독, 흡연은 심부전의 고위험요인이다.
3. 병태생리
심장기능은 수축기능과 확장기능으로 나누며 수축기능은 심근수축력, 심박수, 전부하의 증가로 항진되고 후부하 증가로 낮아진다. 확장기능은 심실의 신장성으로 나타나며 신장성이 낮으면 심실확장용량이 조금만 증가되어도 확장기압은 상당히 상승되고 폐울혈을 일으키기 쉽다.
(1) 전부하
확장기말 용적을 전부하라고 한다.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량이 많아지면 전부하가 증가한다. 혈액량이 많을수록 심근섬유가 늘어나고 심장이 늘어나면 수축력과 일회박출량이 늘어난다. 하지만 심근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결과적으로 박동량과 심박출량이 모두 떨어지고, 결국엔 정맥울혈을 일으킨다.
(2) 후부하
심장이 순환혈관 속으로 혈액을 박출해내기 위해 심실이 수축하면서 받는 저항, 즉 수축기 구출저항을 후부하라고 한다. 후부하가 증가하면 말초저항과 심실긴장도가 증가하고, 고혈압 등으로 후부하가 커지면 심실벽 긴장을 줄이기 위해 심실이 두꺼워진다. 결국 심박출량은 저하한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 공저 - 성인간호학 2 아홉번째판
권유림 지음 - 2021년 1학기 성인간호학실습Ⅲ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