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집은 표본추출이라고도 한다. 공식적 통계나 전수조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회연구의 조사는 큰 모집단으로부터 선택된 사례에 기초하게 된다, 여기에서 선택된 사례들이 어느 정도의 대표성을 가지는지가 문제이다. 확률론에 기초하는 표집의 통계이론은 어떠한 조건이 충족되면 대표성을 검토하는 엄격한 수단을 제공한다. 본론에서는 확률표집과 비확률 표집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확률표집
표본이 무작위 기제에 의해서 추출되는 방법이다. 기본원리는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본에 추출될 가능성이 동일할 때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는 것으로 표집 편향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다. 확률적 표집에는 단순무작위표집, 체계적 표집, 층화표집, 집락표집 등이 있다.
(1) 단순무작위표집
모집단을 구성하는 단위에 번호를 할당하는 확률 표집의 형태이다. 일련의 무작위 숫자들이 산출되면 그러한 번호들이 가진 단위들이 표본에 포함된다. 실제로는 자주 사용되지 않으며, 모집단에서 표본이 선택될 확률이 동일하고, 모집단에서 각 단위나 피험자가 선택할 확률이 동등한 경우에 사용한다.
(2) 체계적 표집
표본에 목록의 K번째 요소들이 포함되는 학률 표집의 형태로 모집단의 크기를 원하는 표본의 크기로 나누어서 K를 계산하는데, 여기서 K는 모집단에서 표본으로 산출될 요소들의 표준거리인 표집 간격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