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질환은 일생동안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다
- 최초 등록일
- 2022.07.07
- 최종 저작일
- 2022.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의료사회복지론
주제: 소아당뇨 질환은 일생동안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다.
질병의 특성에 따른 가족, 개인(환자)의 욕구에 대해 정리하고, 이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의 실천적, 정책적 개입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아당뇨로 인한 가족과 개인의 욕구
2. 의료사회복지의 개입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장애 또는 인슐린 작용의 장애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사질환이다. 당, 단백질, 지질대사의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당뇨병은 크게 제1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으로 구분된다. 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 분비의 부족으로 발생하게 되며 2형 당뇨병의 경우 말초 기관의 인슐린 저항성으로 발생하게 된다. 소아 연령에서 발생하게 되는 당뇨병은 1형 당뇨병으로서 혈액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된다.
IDF의 2006년 자료에서는 전세계적으로 44만명의 소아가 당뇨환자라고 밝혔으며 매해 약 7만명의 소아 및 청소년이 새롭게 당뇨병을 진단받는다고 발표하였다. 제1형 당뇨병은 20세 이전 환자에게 처음으로 발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제2형 당뇨병의 경우에도 소아 비만 인구가 급증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소아의 당뇨병은 중요한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소아의 당뇨병은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데 청소년기의 경우 어린이에서 독립적 성인으로 전환을 겪게 되는 시기로 당뇨병 합병증이 처음 발병이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심리적, 생리적 변화를 고려하여 치료를 하여 소아기 치료에서 성인기 치료로 이행을 잘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소아당뇨와 관련하여 질병의 특성에 따른 가족과 개인의 욕구를 조사하고 의료사회복지의 실천적, 정책적 개입을 논하도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유수현 외 2명, 「의료사회사업론」, 양서원, 2017.
이효순 외 5명, 「의료사회복지론」, 학지사, 2016.
이명숙,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를 위한 사회복지정보」, 대한당뇨병학회, 2014.
이예나 외 1명, 「청소년 당뇨병환자의 약물치료」, 대한당뇨병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