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감싸고 있는 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을 지주막이라 한다.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 뇌정맥 기형으로 일어나는 자발성 지주막하출혈이고 외상선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2) 원인
지주막하 출혈은 크게 자발성 출혈과 외상성 출혈로 나뉜다. 자발성 출혈은 뇌혈관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선천적인 뇌동맥류나 뇌혈관 기형이 터져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으로는 뇌동맥류의 파열, 뇌동정맥 기형의 출혈, 뇌혈관염, 혈액응고 이상 등 이 있다. 나이든 환자의 경우는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원인에 의한 것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병태생리
동맥류는 혈관의 중간막이 약화됨으로써 일어나는 주머니 모양의 동맥류이다. 동맥류 발생 촉진 원인으로는 고혈압, 흡연, 동맥경화증, 알코올 남용, 노화 등이 있다. 동맥류의 파열은 혈관벽이 얇아져 찢어져 출혈이 일어나게 된다. 지주막하출혈로 인해 생성된 혈액 부산물이 심각한 지연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가장 심각한 것은 혈관경련으로 대뇌혈관들에게서 수축이 일어나는 것이다. 동맥주변에 혈액이 많을수록 혈관경련이 더욱 심해지며 혈관경련은 국소빈혈과 경색을 초래하며 이것이 지주막하 출혈 후 회복을 지연시키고 사망을 초래하는 주된 원인이 된다.
4) 증상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고 머리를 망치로 맞아 깨질 것 같은 정도의 극심한 두통, 흔히 대상자들은 ‘생에 있어 가장 심한 두통’ 이라고 표현한다. 두통 및 심한 구역질과 구토, 전신적 경련발작을 동반하기도 한다. 안구의 운동이나 동공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신경의 마비에 의해 안검 하수 및 복시, 목의 경직과 통증인 뇌막자극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동맥류와 지주막하출혈의 부위와 크기에 따라 운동 및 감각장애, 언어장애, 뇌신경장애가 관찰될 수 있으며 망막 출혈이 동반되기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