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경제지표(2015~2019년)
2. 경제지표 간 상관관계
3. 주요 경제지표 추이 분석
4. 의견
본문내용
2. 경제지표 간 상관관계
국내총생산(GDP)은 특정 기간 동안 한 국가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생산물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이다. 다른 생산물에 사용되는 원자재나 중간 생산물은 GDP에 포함되지 않으며 서비스로 거래되는 가치는 포함된다.
GDP를 증가시키는 요인은 총 생산량의 증가, 생산 가격의 증가 또는 두 가지 요인 모두에 기인했을 수 있다. GDP는 명목 GDP와 실질 GDP로 구분하며 명목 GDP는 해당 국가에서 생산된 최종 생산물의 가격을 생산물이 만들어질 당시의 가격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명목 GDP가 증가했다는 것은 실제 생산이 증가했다는 의미와 물가 수준이 상생했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때문에 물가 수준의 변동을 제거한 순수한 생산량 관점에서의 GDP개념이 필요하다. 실질 GDP는 최종 생산물의 가격을 기준년도 가격에서 계산한 가격이다. 따라서 물가 변동을 제거하고 실제 생산량 변동만을 반영할 수 있는 지표이다. 명목 GDP는 국가 경제의 규모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고, 실질 GDP는 경제활동 전반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
참고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성장, eiec.kdi.re.kr/material/conceptList.do?depth01= 000*************0009.
· 한국 GDP 순위 12위 유지…1인당 국민소득은 세계 30위권, 연합뉴스, 2019.07.07.
· 알기쉬운경제지표 GDP디플레이터와 명목GDP, 실질GDP, 배정원, 조선비즈, 2012.12.04.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