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낭만주의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12.26
- 최종 저작일
- 2003.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죠스갱 데스 프레(Jasquin des pres, 1440~1521)
◈멘델스존 (Mendelssohn-Bartholdy, Jacob Ludwig Felix, 1809~1847)
◈결론
본문내용
◈죠스갱 데스 프레(Jasquin des pres, 1440~1521)
플랑드르 악파의 작곡가로, 르네상스 시대 유럽의 위대한 작곡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죠스갱은 살아 있을 때 높은 명성을 얻었고 후배들을 위해서 그와 같이 영속적인 영향을 남긴 사람도 드물다. 그는 그 시대의 사람들로부터 "우리시대 최고의 작곡가로 음악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은 사람이다. 죠스갱 음악상의 중요성을 요약한다면, 먼저 그의 작품이 르네상스 음악어법의 정점을 나타내고 있는 점과, 다음에 그의 양식이 종교곡의 작곡에 종사했던 16세기의 모든 시대에 대해 모범의 역할을 다한 점을 들 수 있다.
죠스갱은 어렸을 때 대성당의 소년 성가대원으로 초기의 음악교육을 받았고, 그 후 오케겜 밑에서 배운 바 있다.
죠스캥의 작품은 양식상으로 광범위에 걸쳐 발전한 플랑드르 악파의 표현법의 정점을 가리킴과 동시에 작곡가가 가사의 정서적 내용을 음악에 반영시키려 힘쓴다고 하는 근대적이고 인문주의적인 음악찬조의 개념의 개시를 고하고 있다. 죠스캥은 뒤파이 이래 조금씩 개척되고 있던 작곡상의 온갖 기법, 특히 그의 스승인 오케겜의 복잡한 대위법을 나무랄 데 없는 방식으로 집대성 하였다.
죠스갱의 작품을 모두 모으면 미사곡 약20곡, 모테트 100곡, 샹송. 기타 세속적 성악 작품이 약 70곡 정도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