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된 2020년 한국의 사회지표를 읽고 5장으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경영통계
주제 : 2020년 한국의 사회지표를 읽고 5장으로 정리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합계출산율
2) 가구 및 가족
3) 1인당 주거면적
4) 생활환경
5) 사회통합 및 주관적 웰빙
6) 기대수명
7) 스트레스 인지율, 우울감 경험률
8) 교원 1인당 학생 수
9) 스마트기기 사용
10) 소득 대비 주택가격배율 (PIR)
11) 교통사고 사망률
12) 범죄 안전 지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지표란 무엇인가? 지표의 뜻은 ‘가리킬 지’와 ‘표할 표’라는 합성어이다. 결국, 무언가를 가리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표식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지표를 만든 사람은 최소 1명 이상의 사람이 어떠한 사실을 가리키고 이해시키려는 의도가 있다. 결국, 우리가 ‘지표’를 대할 때 이를 만든 사람의 의도를 먼저 파악하고 복합적으로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지표는 흔히 통계와 궤를 같이하는 것 같다. 통계청 홈페이지에 방문하게 되면, 많은 종류의 지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구 지표, 경제 지표 등 정말 다양하다. 자료의 목적에 맞는 방법으로 조사를 하고, 이를 정량적 혹은 정성적으로 분석을 한 후에 ‘지표’라는 결과물이 만들어지게 된다. ‘지표’를 볼 때 누구나 보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방법으로 지표가 만들어지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계학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통계학은 어떤 학문인가? 통계학의 영어 단어는 ‘Statistics’이다. 미국은 여러 개의 주로 구성된 연합 국가이다. 이때 한 단위를 ‘State’라고 한다. 결국, 여러 개의 주를 위한 과목이 바로 ‘통계학’이다. 통계학은 정부를 위한 과목이고, 정부가 나라의 현안을 국민에게 공표하고 보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큰 범위의 학문이다. 통계학을 더 가깝게 알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공표한 자료를 연구하는 게 적합할 것이다.
그래서 대한민국 정부에서 발간한 ‘2020 한국의 사회지표’를 연구 및 요약을 할 것이다. 지표가 무엇을 말하는지를 중점으로 논의를 진행해나갈 것이다. 본 자료의 양이 총 168페이지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본인이 다루고 싶은 주제 위주로 자유롭게 뽑은 뒤 이에 대해 논의를 해나갈 것이다.
Ⅱ.본론
1) 합계출산율
합계출산율은 가임 여성 (15~49세) 1명이 낳을 거라 예상 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의미한다. 합계출산율의 논의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참고 자료
남인우, 「초중고생에게 태블릿PC·노트북 지급… ‘팝콘브레인’ 우려도」,서울신문, 2021-10-25
https://www.lak.co.kr/m/news/view.php?id=9826
정선언, 「“코로나로 아이들 문해력 위험신호…읽기·쓰기 힘든 초등생 20% 넘어”」,msn뉴스, 2021-10-04
https://www.msn.com/ko-kr/news/national/
WON, In-Hui. 재차 거론되는 안전 불감증. River and Culture, 2006, 2.3: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