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유아미술교육
주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및 사례
1) 디지털 드로잉
(1) 개념 및 특성
(2) 사례
2) 디지털 이미지
(1) 개념 및 특성
(2) 사례
목차
1. 디지털 드로잉
1) 개념 및 특성
2) 사례
2. 디지털 이미지
1) 개념 및 특성
2) 사례
본문내용
교육학자였던 ‘아이즈너(Eisner)’는 “드로잉은 인간의 감정 표현 가운데서 근원적인 표현의 시작으로 추상적인 말이나 글보다 좀 더 구체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편적인 시각 표현의 방법이다. 드로잉은 화면에 어떤 도구나 재료든지 흔적을 남길 수 있는 것 이면 무엇이든지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최소한의 간편한 장비와 도구로 보고, 듣고 상상하여 자기 내부에서 느끼고 있는 정도에 그쳤던 모호한 영상을 제일 먼저 구체적인 형태로 부각시켜 일기를 쓰듯이 시각적으로 표출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실제로 많은 작가들의 회고전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드로잉은 이제 더 이상 작품을 위한 밑그림이 아니다. 이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잠깐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외부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그 시간과 생각이 오히려 더 값진 가치를 갖게 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회화와 드로잉 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드로잉을 향한 사람들의 태도 변화 또한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었다.
즉, 사람들은 점차적으로 드로잉 속에 담겨져 있는 작가의 삶이나 시각 등을 읽으려고 노력했으며 그 시간까지도 예술과 소통의 일부로서 간주하게 되었다. 아울러 작가가 아니라고 해도 자신의 내면의 욕구를 표현코자 드로잉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최근 디지털화 되었는데, 그를 가리켜 디지털 드로잉이라고 한다. 디지털 드로잉이라는 것은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과거 그리기 활동은 각종 그리기 도구와 종이가 있어야 가능했다. 즉, 최소한 펜과 연필, 그리고 종이가 있어야 가능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황인주, 디지털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표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이미연, 디지털 이미지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공간 지각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김미남, 아동의 연령별 디지털사진표현과 그림표현의 발달특성 비교분석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4.
https://apps.apple.com/kr/app/%EC%9C%A0%EC%95%84%EC%9A%A9-%EA%B7%B8%EB%A6%AC%EA%B8%B0-%EC%95%84%EA%B8%B0-%EC%83%89%EC%B9%A0%EA%B3%B5%EB%B6%80-%ED%95%99%EC%8A%B5-%EC%96%B4%EB%A6%B0%EC%9D%B4-%EA%B7%B8%EB%A6%BC-%EA%B2%8C%EC%9E%84/id908698556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ids.doodle.best.photo.apps&hl=ko&g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