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기법 활용한 관광콘텐츠개발 사례연구 스토리맵 제작(자체) - 개인의 관심분야(관광)
- 최초 등록일
- 2022.06.23
- 최종 저작일
- 2022.06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관광스토리텔링
주제: 스토리텔링기법 활용한 관광콘텐츠개발 사례연구 / 스토리맵 제작(자체) - 개인의 관심분야(관광)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II. 본론
1. 주요 개념
2. 개발 사례
3. 개발 예시 : 스토리맵의 제작
III. 결론
1. 연구 요약
2. 시사점 및 제언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배경
관광은 서비스산업 중 그 부가 가치의 창출 수준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관광의 진흥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차세대 10대 성장동력산업에 관광콘텐츠 산업을 포함한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산업을 선정하기도 하였다.
다양한 기술과 소재가 관광 스토리텔링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지금, 다시 한 번 스토리텔링의 의의에 대해 재고하고 실제로 관광 콘텐츠개 개발된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관광 콘텐츠 및 관광 스토리텔링과 관련한 개념을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관광 스토리텔링의 사례를 분석하며, 나아가 실제로 관광 스토리텔링을 진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II. 본론
1. 주요 개념
1) 스토리텔링의 개념
(1) 개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종종 혼용되어 쓰이는 스토리(story), 플롯(plot), 내러티브(narrative) 등등의 유사한 개념보다 한층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란 이야기 그 자체이며, 플롯이란 인과 구조(causal structure)를 포함하고 있는 이야기이다. 내러티브는 이야기의 전달 방식 – 등장인물과 배경의 특징, 음성과 음향의 특징, 시각적 연출의 특징 등등을 포함한 이야기이다.
한편 스토리텔링이란 말 그대로 “이야기되는 이야기”로서,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이야기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이야기 또는 그처럼 이야기를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사람은 그 이야기 안에 작가의 의도를 담게 되고, 특정한 장르를 선정하게 되며, 적절한 기승전결의 구조를 수립하게 된다. 한편 이처럼 알맞게 이야기가 탄생하면 이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작가의 의도와 장르적 특성, 구조적 특성 등이 표출되게 된다.
참고 자료
강광민, 관광콘텐츠가 지역이미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2018
한국관광공사한류연구팀, “왜, 관광스토리텔링인가?”, pp.320, 한국관광공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