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독사는 주변 사람들과 단절된 채로 무관심 속에서 혼자서 살다가 아무도 모르게 생을 마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 증가하고 있는 고독사의 원인으로는 고령화, 핵가족화 등을 들 수 있다. 과거에는 홀로 사는 노인 가구에서 발생하였지만, 점차 중장년층과 청년층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존엄사는 회복 가능성이 없는 환자에 대하여 무의미한 연명 조치에 해당하는 의료 행위를 중단하여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며 자연적으로 죽음을 맞이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리포트에서는 고독사와 존엄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존엄사 논란
존엄사는 인간의 죽음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실시한다는 부분에서 논란거리이다. 인간의 생명을 인간이 판단한다는 것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인간의 생명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하기에 인간의 생명을 판단하는 문제는 신중한 논의를 기반으로 결정해야 한다. 존엄사의 실행은 뇌의 기능이 이미 멈추어져 있는 상태의 인간을 어떻게 정의 내릴 것인지에 서부 터 인간의 죽음에 대한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인간에 대한 죽음의 의미는 인간으로서의 동질감으로 인하여 쉽게 결정되지 못하는 부분이 크다.
참고자료
· pmg 지식엔진연구소, 시사상식사전, 2020.04.13., 박문각
· 고타니 미도리, 죽음과 장례의 의미를 묻는다. 2019.07.25., 현대일본사회연구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