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시민케인을 라캉의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내용 알차니 관련 내용으로 레포트를 쓰실 분에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제1장 서론 : <시민 케인>의 핵심 키워드 ‘로즈버드’1
2. 제2장 본론2
1) 케인과 상징계2
2) 자크 라캉의 욕망 이론2
3) 케인의 끝없는 욕망3
4) 케인의 자아붕괴4
3. 제3장 결론5
본문내용
‘로즈버드’란 케인이 임종 직전에 뱉은 말로, <시민 케인>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단어이자 <시민 케인>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임종 후 기자들은 한때 이름을 모를 수 없었던 한 대부호의 사생활을 밝히고자, ‘로즈버드’가 무엇인지 조사하기로 한다. 이 결정에 따라 영화는 기자 톰슨이 5명의 인물에게 로즈버드에 대하여 탐문 하는 형식을 따른다. 그리고 영화 내내 관객과 톰슨은 “로즈버드는 누구인가, 즉 케인은 누구를 사랑하였는가?”, “로즈버드는 무엇인가, 즉 케인은 무엇을 사랑하였는가?”라는 질문을 품게 된다. 김영철, 「교육영화론 연구 :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제14권 제3호, 2011, 176.
‘로즈버드’는 누구인가? 르랜드의 증언에 따르면 케인은 어머니와 케인 자신만을 사랑했다고 한다. 어머니는 케인이 잃어버린 첫 번째 대상으로, 결핍의 시작이자 욕망의 원인이 된 인물이다. 영화의 중반부, 케인은 자신의 어머니를 떠올리게 하는 수잔을 만나게 되지만, 그녀는 어머니의 환상적 대체물이었을 뿐 그의 결핍을 완전히 메꿔줄 수 없었다. 따라서 ‘로즈버드’의 누구에 해당하는 인물은 어머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로즈버드’는 무엇인가? 영화의 초반, 케인은 임종 직전까지 유리 공을 쥐고 있다가, 세상을 떠날 때 “로즈버드”라고 말하며 그의 손에 있던 유리 공을 놓는다. 이는 관객의 관점에서 로즈버드가 유리 공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유리 공의 인접성과는 달리, 로즈버드가 무엇을 지시하는지는 영화의 종반부에서 드러난다. 김영철, 위의 책, 178.
바로 ‘로즈버드’는 영화의 종반부에서 소각되는 눈썰매이다.
참고 자료
김봉석, 「[볼거리 읽을거리 4] <시민 케인>」, 『내일을 여는 역사』, 2001.
김영철, 「교육영화론 연구 :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제14권 제3호, 2011.
신강호, 「시민 케인 : 종합」, 『영화연구』, 1990.
박성배, 「시민 케인에 대한 연구 분석」, 『연극영화학보』, 1987.
정성일, 「시민 케인, 그리고 영화의 101년」, 『말』, 1999.5,
https://seojae.com/web/mal/mal19950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