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 갑상선기능저하증 문헌고찰, 간호진단,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2.06.13
- 최종 저작일
- 2021.1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성인간호학 갑상선기능저하증 문헌고찰, 간호진단, 간호과정 2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투약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간호정보조사지
2) 진단검사
3) 약물
4) 낙상위험 평가도
5) 활력징후
6) 대/소변
2. 간호진단, 간호과정
1) 변비
2) 낙상 위험성
본문내용
I. 문헌고찰
갑상샘기능저하증은 갑상샘호르몬의 부족으로 각 조직에서 산소소모율이 감소되어 신체대사율이 현저하게 느려진 상태이다.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갑상선을 수술하여 많이 잘라낸 경우, 방사선 요오드로 치료받은 후에 생길 수 있고 만성 갑상선염의 경우에도 생긴다.
30~60세 사이에 빈도가 높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약 4배 많다.
점액수종은 전신적으로 대사율이 감소된 상태가 특징인 갑상샘기능저하증의 합병증이다.
(1) 원인
갑상샘기능저하증은 원인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한다.
① 원발성 갑상샘기능저하증
- 선천적으로 갑상샘호르몬의 결핍이나 감상샘절제술 후, 순환하는 갑상샘 자가항체가 원인인 자가면역성 갑상샘염, 지역적으로 오는 요오드의 결핍, 항갑상샘 약으로 인해 갑상샘호르몬 합성에 결함이 있거나 갑상샘 조직의 파괴로 올 수 있다.
② 2차성 갑상샘기능저하증
- 뇌하수체 종양으로 샘이 파괴된 상태, 뇌하수체 부전 상태, 산후 뇌하수체샘의 괴사 시 TSH의 자극 부족으로 갑상샘이 위축되어 기능이 상실될 때 올 수 있다.
③ 3차성 갑상샘기능저하증
- 시상하부가 TRH를 생성할 수 없고 그 결과 뇌하수체에서 TSH의 분비를 자극하지 못 한 상태이다.
(2) 병태생리
- 갑상샘호르몬이 감소된 경우 기초대사율이 전반적으로 느려진다. - 신체대사가 느려지면 위장 연동운동 및 신경계 기능이 느려지며, 열생산도 감소되고 서맥이 온다.
- 갑상샘호르몬이 감소되어 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변화는 지방대사의 변화이다. 그 결과 혈청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동맥경화증과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