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동아시아 유네스코 문화유산과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3.12.17
- 최종 저작일
- 2003.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총 47개의 한,중,일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을 조사하고 설명을 4~5줄 정도 썼습니다. 이게 7쪽이구요, 제 감상이 4쪽 정도 됩니다. 감상은 어디서 베낀게 아니라 완전 제 생각으로 쓴거구요, 세 나라의 문화유산을 비교해보고, 또 거기에 대한 평가와 유네스코의 문화유산 지정 방식등에 대한 비평등을 넣었습니다.
페이지는 목차없이 10포인트 기준이구요, 레포트점수 만점받았습니다. 베낀거 아닌 제 생각을 썼기 때문에, 문화유산에 대한 감상이 필요하신 분들께 좋을것 같습니다.^-^
목차
1. 동아시아 국가의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소개
(1) 중국
(2) 일본
(3) 한국
2. 감상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람들이 쓴 유적에 대한 소개를 보았을 때, 그저 눈에 보이는 유적에 대한 설명만 하고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론, 최근에 들어서는 새로운 시각의 책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문화유산을 소개할 때 그 겉모양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적 앞에 세워진 푯말에는 그 유적의 외양과 규모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쓰여져 있지만, 거기에서 어떤 의미를 얻어가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외국에서 쓰여진 책을 보면서 그러한 외형적인 설명만이 아닌, 문화재를 통해 문화를 이해하는 노력을 보게 되었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 나라나 다른 아시아 나라의 문화유적을 보면서 우리와 가깝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인지 그것을 통해 현재와 연결시켜 이해하려는 노력을 별로 하지 않는 듯 하다. ‘UNESCO HERITAGE’라는 책에서 공부를 소개하면서 그는 ‘공부’의 모습뿐만 아니라 ‘공자’를 소개하고 있었다. 공자의 가르침과 그것이 현재 중국인들에게까지 미치고 있는 사상적 영향을 공부와 관련지어서 소개하며, 이해하고 있었다. 중국 사상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공자의 거대한 묘와 유적을 설명하면서 그것에 반대된다고 할 수 있는 현대 중국의 산업적 발전에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있었다. 아직까지 공자의 가르침은 살아있지만, 변화하는 중국 속에서, 중국인들의 모습 속에서 과연 공자의 가르침이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인지 그는 그것을 궁금해하고 있었다. 나는 이러한 모습이 앞으로 우리가 문화유산을 대하는 태도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문화 유산이 가진 여러 가지 가치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현재의 우리 모습을 비교해보고 역사의 흐름을 발견해 나갈 수 있었으면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유물이 진정으로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을 발견할 수 있었으면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