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정신병리학 장애의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우울장애1) 정의
2) 용어
3) 진단
4) 검사
5) 치료
6) 사회적 이슈 우울증은 자살 위험을 66배까지 높인다. 자살사망자의 60%가 실제 우울장애 경험 많은 연구에서 자살로 인해 죽음에 이르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우울장애를 겪고 있었다고 보고했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한 자살사망자 전수조사에서 정신건강 문제로 치료받은 이력이 있는 사람은 3만6040명으로 전체의 56.2%에 해당하고, 정신건강 문제 중 우울증이 가장 많았다고 보고했다. 자살로 사망한 경우에 대한 사후 심리부검연구에서 이들 중 60% 정도가 주요우울장애나 다른 기분장애를 겪었던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우울증의 정도가 심할수록 자살 기도 빈도가 높았다. 자살로 사망한 154명을 대상으로 한 사후 심리부검연구에서 전체의 4분의 3이 첫 번째 주요우울장애에서 사망했고, 세 번 이상 재발 시 사망한 경우는 전체의 6.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울증은 처음 발생했을 때 신속히 치료하는 것이 자살 예방에 중요하다. 2015년 중앙심리부검센터의 조사 결과, 자살자의 88.4%가 자살 전에 우울증 등 기분장애를 앓고 있었다. 사망 전 한 달 이내 병·의원을 방문한 사람이 53.2%로 높아 의사가 우울증과 자살에 대해 물어보기만 했어도 자살 예방이 가능했다. 우울증 환자의 10~15%가 자살을 시도한다. 그리고 여러 요인 중 우울증이 자살 위험을 가장 높이고(3.79배) 그다음으로 남자(2.45배), 노령(1.52배) 순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이 자살 위험을 얼마나 높이는지에 대한 14개 연구를 정리하면, 자살 위험률을 3~66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자살 증가율은 13.4배였다.
7) 우울장애 사회적 지원체계
8) 우울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
본문내용
∎ 정의현대는 우울장애의 시대라고 할 만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 때 우울장애를 경험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우울장애는 과도한 불행감 혹은 깊은 슬픔에서 고조된 의기양양의 기분 혼란이 주된 특징으로 우울 증상(symptom)은 비교적 보편적이며 정상적 슬픔, 비참한 기분, 심각한 문제가 없어도 흔히 일어난다.
우울장애의 원인 중,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된다.
흔히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의 저하가 우울장애와 관련된다.
항우울제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우울장애의 원인을 치료한다.
유전적 원인은 유전 질환이 아니지만 우울장애가 있는 부모 형제 친척이 있다면 우울장애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약간 높을 수 있다. 다음으로 생활 및 환경 스트레스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등 스트레스가 우울장애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 질환이나 약물이다. 세로토닌의 부족으로 암, 내분비계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이 우울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제가 정신적 침체상태에 들어가리라는 걸 알아요.
저는 절망의 늪에서 일어나려고 합니다.”
-윈스턴 처질-
우울장애의 특징은 학업성취 저하, 집중력 부족 유발하고 학교에 대한 거부 및 불만의 지적 기능 및 학업 기능, 부정적 신념과 실패에 대한 귀인의 인지장애, 낮은 자존감과 불안정한 자존감의 부정적인 자존감, 사회적 기술 손상과 사회적 철회의 사회적 및 또래 문제, 가족의 지지가 없고 갈등이 있는 가족문제, 우울과 자살이 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흔하며 2배 정도 많이 나타난다.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여성들이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좌절을 더 많이 경험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여성의 대처방식이 비효율적이어서 우울장애에 취약하다는 주장도 있다.
참고 자료
김운삼 외7명 공저,『정신건강론』, 양성원서울대학병원, “우울장애의 특성”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3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정신건강정보> 질환별 정보| 주요우울장애 . (n.d.). http://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36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조선일보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4/08/202204080143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