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요(계)자기 소개를 중심으로 하여 분청사기에 대한 관련성
- 최초 등록일
- 2022.06.08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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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주요(계)자기 소개를 중심으로 하여 분청사기에 대한 관련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자주요 자기
2-1. 자주요 자기의 종류
2-2. 자주요 자기 장식
2-3. 자주요계 자기
3. 분청사기(분장회청사기)
3-1. 분청사기 분장기법
3-2. 분청사기 무늬
3-3. 자주요(계)와 분청사기의 관련성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당 왕조 이후, 중국 북부와 남부의 도자기 기술은 훨씬 더 발전했다. 항구와 근접해 대외무역을 하며 발전한 남부에 비해 북부는 몽골족으로부터 끊임없이 침략 위협을 받고 있었지만, 북부는 장식 기법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 시기에 성행한 많은 도자기 중 자주요에서 생산된 자기는 유독 민간에게 인기가 많았고, 특정되지 않은 소비층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유약이나 자기의 형태가 정형화되지 않고 다양화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자주요에 흥미를 느꼈고, 조선 초기에 제작된 분청사기와 제작과정 면에서 비슷한 점을 찾아 이를 알아보려고 한다.
2. 자주요 자기
민간 가마의 으뜸으로 알려진 자주요는 현의 서쪽 90리에 있는 자산에서 자석이 나오기 때문에 이름을 얻었다는 기록이 존재한다. 자주요는 다양한 수요층을 겨냥해 사람들의 기호에 맞춰 도자기를 생산했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과 50여 종 이상의 장식기법이 개발되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자주요에서 사용하는 자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자주요에서 생산한 제품은 지역 내에 있는 자토로 만든 것인데, 자토의 품질이 좋지 않아 비교적 거칠고 색채가 조금 짙으며 자토와 유약 사이에 한 층의 흰색 화장토를 덧발라 흰 백자를 생산하였다. 이러한 화장토를 기초로 하여 자주요는 다양한 색채장식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또한 민간가마 및 장사요, 정요, 요주요, 건요 등의 영향을 받은 것도 자주요의 발전에 한몫을 했다. 자주요의 제품은 민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강렬한 색채를 띠었고 시대별 유행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주요는 한나라 때부터 형성된 태체장식 위주로 장식하는 관습을 깨고 대비가 강렬한 장식공예를 발전시켜 기존의 단색장식의 단조로움에서 피하였으며 송대 도자장식을 풍부하게 하였다. 이런 장식 방법은 명청자기의 생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
2-1. 자주요 자기의 종류
자주요는 민간의 요구에 맞춰 생산했기 때문에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참고 자료
한성백제박물관, 『자기에 입힌 세상만사 자주요』, 서울책방(2018)
쟈오쉐펑, 김은경. (2019). 북송 자주요(계) 상감공예의 출현과 진화, 그리고 고려청자상감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찰. 아시아 도자문화 연구, (2), 59-67.
김윤정. (2020). 한반도 유입 중국 磁州窯系 瓷器의 양상과 그 의미. 야외고고학 39호, 41-71
한국민족대백과사전
국립중앙박물관
한국고중세사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