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고,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 방법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골라 심층 조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
1) 뇌성마비 유형에 따른 언어적 특성
2) 구어 산출의 특징
2. 본인이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방법(AAC)
1)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정의
2)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유형
3)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적용대상
4)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목적
5) 진단과 중재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은 인간의 기본 권리이자 삶에 있어 중요한 기술로 사람들 사이에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으로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전달하고, 해독하는 것을 포함하며 사회적 환경의 맥락에서 두 사람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으로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이를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와 상호작용을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의사소통은 한 명 이상의 상대방 참여와 변화무쌍한 사회적·물리적 환경, 원하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능력과 욕구가 서로 다르므로 가변적 상호의존 과정이다.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외에 다른 선행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대부분의 아동은 쉽게 의사소통을 발전시키지만, 뇌성마비 아동에게는 넘기 어려운 도전이자 장애가 되고 있다. 보통 영구적인 의사소통 제한이 있는 사람들은 신체장애도 함께 가지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뇌성마비 장애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술하고, 배우고 싶은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골라 심층 조사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적 특성
1) 뇌성마비 유형에 따른 언어적 특성
(1) 경직형 뇌성마비
가장 흔한 유형으로 전체 뇌성마비의 70%를 차지한다. 경직형은 근긴장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발화를 할 때에도 과도한 근육긴장으로 인하여 매우 경직된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면 '막힘' 증상과 같은 쥐어짜는 듯한 긴장된 발성이 나오며, 비정상적인 호흡과 성대의 긴장은 전체적으로 경직되고 힘이 들어가 있다는 인상을 준다. 연인두폐쇄기능의 결함으로 구강 내의 압력이 필요한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과 같은 자음에서 오류를 보인다. 발화의 속도가 느리고, 힘이 들어가 있으며, 말이 자주 끊어지는 형태의 억양을 보인다. 구어 특성을 보면 과긴장, 느린 구어 속도, 힘이 드는 속도, 억양의 단조로움..
<중 략>
참고 자료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DAVID R. BEUKELMAN, Pat Mirenda 저, 보완대체 의사소통, 학지사, 2017
김영태, 박은혜 외 2명 저, 한국 보완대체의사소통 평가 및 중재 프로그램 (언어치료사 및 특수교사를 위한), 학지사, 2016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홈페이지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