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셔-오린 정리 및 싱거-프레비쉬 가설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06.03
- 최종 저작일
- 2021.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헥셔-오린 정리 및 싱거-프레비쉬 가설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헥셔-오린의 정리
1) 이론의 대두 배경
2) 이론의 핵심 내용
3) 이론에 대한 평가
2. 싱거-프레비쉬 가설
1) 싱거-프레비쉬 가설
2) 가설의 핵심 내용 및 근거
3) 가설에 대한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론의 대두 배경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서로 다른 국가들간에 무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 아시아권 국가들 뿐만 아니라 서유럽 제국주의 국가들은 남미, 인도 등에 식민지를 개척하여 향신료를 얻는 등 그들만의 방식으로 교역을 이행해 왔다. 현대 국가들도 자신들이 만든 상품을 수출하고 다른 상품을 수입하는 교역행위를 하고 있다. 이처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교역행위를 통해서 우리는 몇가지 물음을 던질 수 있다. 예전과 지금의 무역에서 다른 점은 무엇일까?, 무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인가?, 왜 서로 다른 국가들끼리 무역을 하는가?
첫째로 국제무역을 바라보는 사상이 변화하였다. 이전의 서유럽 국가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세상을 지배했던 사상은‘중상주의’였다. 그러나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해 중상주의를 비판하였다. “외국이 우리가 제조하는 것보다 값싸게 공급하는 상품을 수입하는 것이 무역의 진정한 목적이다.”라고 보았다. 이전처럼 재화를 무작정 축적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싼 값에 수입해온 물건들을 이용하는 것이 의미있는 행위라고 평가하였다. 이 같은 이론을 통해 무작정 식민지를 개척하고 수출만을 증대시키는 정책 대신에 장벽을 낮춰 서로간 값싼 상품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자유무역 정책과 사상이 발현된 것이다.
참고 자료
[출처: 우석대학교] 국제무역과 경제발전
[출처: 통계청] 교역조건 변동에 따른 소득변화와 GNI의 추정
[출처: 프레시안 뉴스] 국제무역의 축복? (이강국 교수)
[출처: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프레비쉬-싱거 가설의 이론적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