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데올로기와 주체 또는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바탕으로, 정신분석학적 주체에 관해 설명하시오. 2. 브루스 핑크의 저서에서 언급되었던 자아 이미지(거울 이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소급성 개념과 관련 사례를 통해, 정신분석학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4. 수업 시간에 다룬 정신분석의 내용 중 하나를 자유
- 최초 등록일
- 2022.06.02
- 최종 저작일
- 2021.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 ‘이데올로기’와 ‘주체’ 또는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바탕으로, 정신분석학적 주체에 관해 설명하시오. 2. 브루스 핑크의 저서에서 언급되었던 ‘자아 이미지(거울 이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소급성’ 개념과 관련 사례를 통해, 정신분석학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4. 수업 시간에 다룬 정신분석의 내용 중 하나를 자유로이 택해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목차
1. ‘이데올로기’와 ‘주체’ 또는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바탕으로, 정신분석학적 주체에 관해 설명하시오.
2. 브루스 핑크의 저서에서 언급되었던 ‘자아 이미지(거울 이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소급성’ 개념과 관련 사례를 통해, 정신분석학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4. 수업 시간에 다룬 정신분석의 내용 중 하나를 자유로이 택해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현대사상에서는 주체라고 하는 것이 인간에게 내재된 타고난 능력으로 파악된다. 그 능력을 잘 따른다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주체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사상을 비판하는 중요한 논거, 이른바 포스트모던사상이 말하는 것은 주체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조건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은 원래 우리 내부의 자율적인 능력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주체의 판단, 사고, 느낌의 방식은 우리 외부의 조건에서 생성된다. 따라서 '주체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근대사상 비판의 중심 논거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