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민속극의 모든 것
- 최초 등록일
- 2003.12.12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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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고사 대신 낸 레포트 입니다.
양이 상당합니다. 민속극의 모든 것을 담았구요
에이뿔 맞았습니다.^^;
민속극에 대해서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민속극이란
1)민속극의 성립요건
2)민속극의 성격
2.민속극의 생명력과 실천 가능성
1)민속극의 연구작업
2)민속극 내용의 현실적 수용
3)민속극 형식과 그 현대적 수용 가능성
3.가면극
1)가면극의 발생과 기원
2)가면극의 분포와 계통
3)가면극의 유형과 성격
4)가면극의 극적 구성과 주제
4.인형극
5.발탈놀이
6.결론
본문내용
Ⅰ.민속극 이란?
민속극은 우리 나라의 독특한 희곡적 전통이다. 민속극은 상당히 오랜 기원을 가지고 있었는데, 조선 후기에 와서 정착되어 크게 꽃을 피웠다. 조선 후기에 상업과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 교역의 중심지로 자라난 상업 도시에서 상인들이 많이 모여들도록 탈춤을 육성하게 되었고, 또한 자기들의 취미에 맞는 구경거리로 즐기게 됨으로써, 민속극은 커다란 발전을 하게 되었다.
1. 민속극의 성립요건
민속극은 『구비문학개설』에서 민간전승으로 (1) 가장한 배우가, (2)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3)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농악대의 잡색놀이나 무당굿놀이는 연극적 성격을 지니지만 (3)의 특징이 미약하며, 판소리는 (1)의 특징을 부분적으로 갖추고 잡다한 사건을 확장시켜 가는 이야기로 서사문학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특히 (2)의 요건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민속극의 범주에 들 수 없다.
민속극으로서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으로 가면극(탈춤 또는 탈놀이), 인형극, 발탈놀이가 있다. ① 가면극은 배우가 인물을 가장한 가면(탈)을 쓰고 연기하며, ② 인형극은 인물을 가장한 인형을 배우가 조종하며 연기하고, ③ 발탈놀이는 배우가 발에 가면을 씌워 인형처럼 조종하여 연기를 한다. 이처럼 가면극, 인형극, 발탈놀이는 배우가 연기를 할 때 사용하는 도구나 연기의 수단에 따라 서로 구분된다. 이 중에 가면극은 지역별로 널리 분포하면서 연행된다는 점에서 민속극을 대표한다.
2. 민속극의 성격
민속극의 구비적(口碑的) 성격
민속극은 고정된 대본을 가지지 않는다. 이 점에서 민속극은 개인이 창작한 희곡을 대본으로 전문적인 연극인이 연기를 하는 현대극과 다르다.
참고 자료
전경욱,『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열화당, 1998)
조동일,『탈춤의 역사와 원리』(홍성사, 1979).
한옥근,『한국 고전극 연구』(국학자료원, 1996).
최상수,『한국인형극의 연구』(고려서적주식회사, 1961).
전경욱,『민속극』(민속원, 1993. 1)
문학이론 -
<이두현 채록본>,<김성대(金成大) 채록본>,<이민기(李珉基) 채록>,<강용권(康龍權) 채록>
공주 민속극 박물관 - http://www.folkdram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