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 크론병 A++ 간호과정/출혈위험성 등 진단,과정 3개
- 최초 등록일
- 2022.05.28
- 최종 저작일
- 2021.07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크론병 A++ 간호과정입니다. 출혈위험성 등 간호진단 4개, 간호과정 3개이며
문헌고찰을 포함해 대상자에 대한 사정 및 사용 약물과 진단검사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되어있는 자료입니다!
각 간호진단에 대해 자세한 계획/중재를 포함하였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크론병이란?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Ⅱ. 간호과정
1. 간호력
2. 수액요법
3. 약물요법(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것을 중심으로)
4. 임상병리 및 진단검사
5. 간호문제 간호과정
본문내용
1. 크론병이란?
크론병(Crohn's disease)은 위장관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흔히 비교된다. 이는 구강부터 항문까지 소화관의 어느 부분에서나 생길 수 있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병변이 비연속적으로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 회장의 말단부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이환된 장의 모든 벽, 특히 점막하층이 비후되는 것이 특징이다. 치사율은 높지 않지만 재발과 합병증이 매우 잦아 환자가 무력해질 수 있다. 치루는 크론병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며, 일반적인 치루와 달리 한 번의 수술로는 잘 치유되지 않으므로 여러 차례 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크론병은 어느 연령층에서도 생길 수 있으나 주로 20대 전후, 혹은 60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며 유전적인 성향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2. 원인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장내 세균총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발병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흡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크론병에서 흡연이 질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흡연자의 경우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사용이 크론병의 위험요인으로 여겨진다.
3. 병태생리
크론병의 병변은 전형적으로 장의 분리된 몇 개의 분절 내에서 확인되며 육안으로 볼 수 있고 색깔이 정상적인 조직과는 뚜렷하게 구별된다. 림프절이 확대되어 점막 하에 나타나고 파이어반(Peyer's patch)이 장 점막에서 발견된다. 이 부위에서 육아종과 균열을 동반하는 작은 표재성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치유과정을 거치면서 흉터가 생기고 장 내강이 좁아지면서 장 폐색을 유발한다.
합병증으로 흡수불량, 신석증, 담석증, 수신증 등이 있으며, 궤양은 흔히 천공되고 항문과 직장에 내부 누공과 농양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