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계 장애 대상자의 임상진단검사 완벽정리 (A+자료)
- 최초 등록일
- 2022.05.25
- 최종 저작일
- 2021.04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내분비 장애 대상자의 간호사정
1. 주요 호르몬의 작용
2. 뇌하수체전엽 기능검사
3. 뇌하수체후엽 기능검사
4. 당뇨병 진단검사
5. 갑상샘 진단검사
6. 부갑상샘 진단검사
7. 부신 진단검사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요 호르몬의 작용
호르몬은 신체의 생리적 조절을 위해 순환하는 화학적 전달 물질이다. 내분비샘의 주요 기능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이다. 호르몬은 단독으로 작용하거나 다른 호르몬과 함께 작용하여 대사, 합성, 다른 호르몬의 운반 등의 영향을 미친다.
<중 략>
2. 뇌하수체전엽 기능검사
1) 성장호르몬 방사성면역분석법(Growth hormone radioimmunoassay, GH RIA
성장호르몬의 과잉이나 부족이 의심될 때 실시한다.
공복과 안정 시 성장호르몬의 정상치는 2~5ng/mL이거나 측정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성장호르몬이 상승하는 이른 아침에 채혈한다. 혈청 GH RIA 검사를 위해서는 8시간 전부터 금식하고, 채혈 30분 전부터 반드시 안정을 취한다.
2) 성장호르몬 자극검사(인슐린 내성검사, 인슐린 유발저혈당검사)
① 적응증 : 성장호르몬, 프로락틴 결핍이나 시상하부-뇌하수체전엽-부신의 연쇄적 이상 진단
② 금기증 : 인슐린 내성검사는 심근경색증, 허혈성심질환, 뇌혈관질환, 뇌전증
③ 간호 : 검사 전날 자정부터 금식하고, 30분간 안정을 취한 후 heparin 처리가 된 주사바늘로 채혈하여 기저 glucose, GH, cortisol, prolactin치를 측정한다. regular insulin을 0.10~0.15unit/kg 정맥주사한다. 혈당치가 40mg/dL 이하로 감소하지 않거나 45분 후까지도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지 않으면 인슐린을 반복 주입한다. 인슐린 주입 시점부터 30분, 60분, 90분, 120분 후에 채혈하여 혈당, GH, cortisol, prolactin을 측정한다.
마지막 채혈 수 즉시 아침식사를 제공하고 심한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는지 관찰하며, 응급 시 대비하여 침상 곁에 50% dextrose를 준비한다.
3) 성장호르몬 억제검사(포도당 부하검사)
① 적응증 : 포도당을 정맥주입하면 혈청 내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는 것이 정상
참고 자료
황옥남 외(2018). 성인간호학 제7판. 서울 : 현문사, 546-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