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3.12.09
- 최종 저작일
- 2003.12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시각디자인 개념
2. 시각디자인의 기보요소
1) 타이포그래피
2) 사인과 심벌
3) 사진
4) 일러스트레이션
5) 컴퓨터그래픽
3. 시각디자인의 영역
1 )광고디자인
2) 그래픽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편집디자인
5) 영상디자인
4. 시각디자인 발달사
1) 빅토리아의 그래픽디자인
가. 원기능주의 활자 디자인
나. 증기 인쇄기
다. 새로운 디자인 매체
라. 상인의 민예품
2) 아르 누보의 그래픽디자인
가. 활자 디자인의 새 양상
나. 포스터의 새 양상
3) 현대의 그래픽디자인
가. 큐비즘, 드 스티일, 그리고 구성주의
나. 추상 포스터
다. 옵과 폽
라. 현대의 상표
본문내용
1. 시각디자인의 개념
문자의 사용과 활자의 발명으로 인하여 시작된 복제문화는 대량전달의 필요성에 의하여 석판인쇄, 활판인쇄 등 인쇄술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원래 인쇄기술에 의하여 복제 양산되어지는 상업광고물 등의 평면적인 디자인이라 할 수 있는 그래픽 디자인으로부터 시작된 시각디자인은 이제 그 영역이 시각적 대상이 되는 것을 포함하여 시각적 기호에 의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전달디자인 또는 정보전달디자인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어지고있다.
시각디자인의 초기 개념인 그래픽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그라피코스, 즉 ‘쓰다’라는 것이 원뜻이며 ‘도식화한다’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일밙거으로 회화, 도안, 인쇄 등 평면상에 도형을 나타내는 기술을 그래픽아트라고 총칭한다. 따라서 그래픽 디자인은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을 시각적으로 조형하는 창작활동이 중심으로 된다. 즉 그 계획과정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수단 등에 따라 재료를 수집 정리 하고 효과적인 아이디어에서 생긴 이미지를 타이포 및 일러스트레이션으로서 조형화하고 레이아웃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오늘날의 시각디자인은 평면적 조형요소가 큰 것, 예를 들면 포스터, 신문, 잡지광고,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지도, 통계도표 뿐만 아니라 SP,
참고 자료
시각디자인의 구성원리(김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