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간호과정-RDS(호흡곤란증후군)
- 최초 등록일
- 2022.05.12
- 최종 저작일
- 2021.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간호학 간호과정-RDS(호흡곤란증후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사례보고서
ⅰ. 환아의 일반적 사정
ⅱ. 환아의 질병에 대한 이해
ⅲ. 간호사정
ⅳ. 간호과정
Ⅱ. 실습후기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제태기간 36주 미만의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폐표면활성제의 생성 또는 분비의 부족에 의해 가스 교환의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가 펴지지 않아(무기폐증) 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 RDS는 신생아 사망 및 기타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분만 전에 스테로이드를 산모에게 투약하여 RDS의 빈도를 낮추고 기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적으로 만든 폐표면활성제(surfactant)의 개발과 새로운 인공환기요법의 발달은 미숙아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태아의 폐 발달 과정
-5주(배아기): 폐의 싹이 생겨나고 기관지가 가지를 치면서 발달
-7~17주(거짓샘시기): 세기관지와 말단세기관지가 형성 되고 말단 기관지의 가지치기는 거의 끝남
-16~27주(세관시기): 호흡을 위한 호흡세기관지가 발달하고 폐포 주위로 가스교환을 위한 폐의 혈관들이 발달함. 표면활성제를 분비하는 제2형 폐포 세포가 등장함
-24~38주(낭성폐포시기): 폐포가 완성이 되면서 폐포관이 성숙. 표면활성제의 분비가 증가하고 엄마의 양수에서도 표면활성제가 검출됨
-36주 이후(폐포기): 폐포의 개수가 증가하여 더욱 성숙함. 대개 출생 후 5세경까지는 새로운 폐포가 계속해서 생성됨
▶미숙아 폐의 특징
①세기관지 및 흉곽의 미숙
미숙아는 기관지가 아직 연골의 발달이 덜 되어 더 물렁물렁하므로 호흡의 주기에 따라서 기관지의 유지가 잘 되지 않고 쉽게 닫히게 되어 공기가 없는 폐, 즉 무기폐가 잘 발생하고 따라서 폐포의 가스 교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흉벽이 얇고 호흡근육들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만삭아에 비하여 약하므로 폐의 허탈이 잘 일어난다.
②폐포의 미숙
호흡교환을 위한 단위(폐포)의 개수가 만삭아에 비하여 현저하게 적다.
③폐표면활성제의 분비 저하
이는 미숙아에서 RDS가 잘 발생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외 공저, 신생아간호학, 수문사, 2014.
서울대학교병원 저, 아동의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홍창의 저,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2008.
김희영, 방경숙(2011), 「미숙아에게 적용한 구강 자극 프로그램이 젖병 수유로의 이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8권 2호,160~167.
김희영, 이은정, 장은경, 박영애(2010), 「신생아중환자실 의료기구의 소독방법, 소독주기, 교환주기에 대한 」, 임상간호연구 16권 2호, p6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