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국내외 보건의료정책변화 닥터헬기, 응급의료헬기
- 최초 등록일
- 2022.04.30
- 최종 저작일
- 2022.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국내외 보건의료정책변화 닥터헬기, 응급의료헬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의료 보건정책
① 국내 운용 현황
② 응급의료헬기 출동체계 2014년 → 2019년 변경
③ 응급의료헬기 운용 세부지침
2. 국외 의료 보건정책
① 독일
② 미국
③ 일본
Ⅲ. 결론
1. 국내 보건의료정책 문제점
① 응급의료 전용헬기 야간운항
② 응급의료 전용헬기의 수
③ 응급의료 전용헬기의 소음으로 인한 민원
본문내용
응급의료 전용헬기 서비스(helicopter emergency medical services, HEMS)는 응급처치가 가능하도록 여러 의료장비와 약물이 구비된 헬리콥터에 전문 의료진이 탑승하여 중증질환자나 외상환자가 발생한 지역으로 이동 후 즉각적인 응급처치를 한 뒤 치료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신속히 이송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응급의료 전용헬기 서비스의 목적은 환자발생 20~30분 이내에 현장과 이송 중에 전문응급 처치가 시행이 되고 황금시간 이내에 전문적인 처치가 이루어지는 것, 도서ㆍ산간지역을 중심으로 전문 의료진이 탑승하여 중증응급환자를 이송하는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도입하여 운용함으로써 응급의료의 수혜격차를 해소하고 응급환자의 사망과 장애 감소에 기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대도시에 의료자원이 집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도서지역이 많은 서해권역은 기존 이송방법(구급차, 선박 등)으로 응급환자를 수송하기에 장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절한 응급치료를 받기가 어렵다. 또한 기존의 환자이송 체계에서는 응급의학 전문의가 직접 탑승하여 환자를 이송하거나 응급실과 비슷한 수준의 응급환자 처치가 가능한 의료장비가 탑재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응급환자에 대한 초기처치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시간적, 물리적 제한을 해소하고자 응급의료 전용헬기가 도입되어 운용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초기의 응급의료 전용헬기 서비스는 소방청이나 해양경찰청 또는 산림청 소속의 구조용 또는 이송용의 다목적으로 사용되던 헬리콥터를 주로 활용하여 응급의료서비스에 활용되었다. 다목적용 헬기를 이용한 응급의료 전용헬기 서비스는 전문응급의료인이 탑승하지 않아 현장이나 이송 중에 응급처치에 제한적이고 헬기 내에 전문응급의료장비가 탑재되지 않아 전문응급처치가 실행되지 못한 제한이 있었다. 환자 발생 20~30분 이내에 현장과 이송 중에 전문응급처치가 시행이 되고 골든타임 이내에 전문적인..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