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도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 연구의 중요성
II. 본론
1. 신도의 발생배경
2. 신도의 창시자(교주)
3. 신도의 발전과정(형성과정)
4. 신도의 교리 및 특징
5. 신도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6. 신도의 선교 저해요인 및 대응과 전략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리이’라 불리는 붉은 문이 상징적인 신사는 일본의 역사, 사회, 전통, 관습, 만화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실제로 ‘신도‘가 경전 등의 서적이 있는 것이 아니며, ’신‘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기 때문에 ’신도‘가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기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종교는 6세기 일본에 전래된 ‘불교’와 국민들 사이에 민속 종교로 발전해 온 ‘신도‘가 두 가지 주 흐름을 이루고 있는데, 여기서 신도란, 일본 민족의 고유한 가미 및 신령에 관련된 시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 되어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신도의 종교 체계는 자연물에 신이 있다고 보는 샤머니즘 신앙이 결국 핵심이다. 전지전능하고 유일한 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신도에서는 나무나 바위, 강, 돌풍까지 삼라만상에 신이 깃들어있다고 보는 것이다.
1868년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 신도는 일왕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한 국가 종교가 되고, 신사는 정부의 관할 하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국가와 종교의 합체는 국수주의적인 기풍을 몰고 왔으며, 특히 1930년대 이후에는 '국가신도'가 널리 보급되기에 이른다. 1889년 헌법에는 형식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장했지만 신사에서 참배하는 것을 모든 일본인의 애국적인 임무로 간주했다. 당시 10만 개가 넘는 신사에 대한 행정은 정부가 맡았고, 신도식 수양을 가르치는 수신(修身) 과목은 학교의 필수과목이 되었으며 정부는 일왕의 신성(神性)을 선전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사회의 모든 종교는 국가로부터 분리되게 된다. 이때부터 신도를 비롯한 여러 종교는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분리되어 새로운 종교법인으로서 새 출발해 민간에 의한 종교단체로 운영되며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현재 일본에 산재한 신사는 전설의 인물 또는 신격화된 실존 인물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 있는 반면 누구를 내세우는지 불분명한 곳도 있다. 일본 전역에는 약 8만 개의 신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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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ㅇ 교수님께서 제공해 주신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