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그리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성장하고 또 발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양육자는 적절한 시기에 맞추어 적합한 환경적인 자극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환경적인 자극은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분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성격은 타고난 유전자뿐만 아니라 아이가 놓인 환경에 의해서도 만들어 진다는 것을 반드시 유념하고, 그를 기반으로 하여 올바른 양육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성격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질과 애착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 기질과 애착은 대부분 영아기 정신건강의 기초이며 향후 성인이 되어서도 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그럼 애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자료
· 이경선, (201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행동 관련 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7-145
· 이영애, (1973), 부모의 대인관 및 자녀관이 자녀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형민, (2006), 어머니의 양육유형 및 민감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블로그, 소심모험가 / https://blog.naver.com/vanillange/222686858436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