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사례선정이유
국민건강보험의 2016년 건강검진통계연보에 따르면 2차 판정 수검인원(56만 명) 중 21만 명이 당뇨병 검사, 35만 명이 고혈압 검사 받았는데 그 중, 유질환 판정비율은 당뇨병 50.5%, 고혈압 52.1%로 각각 전년대비 0.4%, 0.7%씩 증가하였다. 판정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50대로, 이 역시 2014년 판정비율인 당뇨병 52.5%, 고혈압 53.2%보다 증가하여 당뇨병 53.1%, 고혈압 54.1%를 기록하였다. 이렇듯 사회 경제적 발전으로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인하여 점점 증가하고 있는 당뇨병이 계속 지속되다보면 합병증으로 의식저하나 혼수가 올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응급상황이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2016년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중 350만 명 정도가 당뇨병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이중의 반 이상은 아직 자신이 당뇨병환자임을 모르고 지낸다고 한다.
이러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교육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내리고 보건교육 학습계획안에 따라 교육을 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병태생리
1) 정의
당뇨병이란 혈액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데서 지어진 이름이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이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된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한데,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만약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는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 이라고 부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