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사전학습 (수술 전후간호, 소독간호사와 순환간호사의 역할, 마취종류, suture종류, 기구명)
- 최초 등록일
- 2022.03.30
- 최종 저작일
- 2020.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술실 사전학습 (수술 전후간호, 소독간호사와 순환간호사의 역할, 마취종류, suture종류, 기구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술 전 & 후 간호
2. 소독간호사와 순환간호사의 역할
3. 마취종류 (전신마취, 국소마취)
4. Suture 종류(흡수사, 비흡수사)
5. 수술시 사용하는 기구명
본문내용
1. 수술 전 & 후 간호
수술전준비
수술전에 수술내용에 맞추어서 사전에 하는 준비, 또는 처치를 말한다. 수술의 종류에 따라서 다른데, 주요한 것은 (1) 정신적 준비 : 환자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전에는 전투약을 준다. (2) 구강내의 청정화 : 의치는 수술당일 반드시 뺀다. (3) 수술부위의 준비 : 충분히 넓은 범위의 면도, 깨끗이 닦는다. (4) 입욕, 손톱깎기. (5) 배뇨ㆍ배변훈련, (6) 소화기 수술에 있어서는 수술전일의 저녁 또는 수술당일 아침에 관장으로 소화관 내용을 비어둔다. 또 하제투여의 병용도 행한다. (7) 전마취에서는 네플라이저를 시행하고 수술뒤의 상기도합병증에 대비한다.
수술전관리
외과 수술이 순조롭게 이루어 지도록 하기 위해 종전의 상태를 관리하는 것이다. (1) 전신의 마취 : 전신의 상태를 잘 파악해 둔다. (2) 수술전 검사 : 수술내용이나 마취의 종류에 따라서 다른데 일반적으로는 혈압, 맥박, 흉부ㆍ복부X-선, 심전도, 호흡기능, 신기능, 말초혈액, 혈청 생화학, 간기능, 출혈ㆍ응고기능 등을 검사해 둔다. 마취 침습이 적은 수술예에서도 유아, 고령자의 경우는 가능한한 이 검사가 요망된다. (3) 수술전치료ㆍ보정 : 제검사의 결과, 새로운 질병이 발견된 경우에는 미리 치료를 해 둔다. 특히 빈혈, 당뇨병, 탈수, 순환기장애등, (4) 생활 태도의 관리 : 금주ㆍ금연을 지도한다. (5) 새로운 질병의 예방 : 감기ㆍ장염등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수술후간호
수술을 받은 환자에 대한 전신 및 국소의 상태 관찰과 필요한 처치를 행하는것을 수술후 간호라고 한다. 수술후에는 특히 호흡과 순환에 대한 관찰과 처치가 중요하고 수술후 폐렴의 방지, 출혈에 대한 대응, 상처감염의 예방, 영양보급, 조기이상(離床)등, 여러가지의 중요과제가 있다. 이러한 것에 빈틈없게 대처하는 것이 수술후 간호의 목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