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신문기사, 광고, 서적 등에서 사이비과학에 해당하는 사례 찾기
- 최초 등록일
- 2022.03.30
- 최종 저작일
- 2022.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주제: TV, 신문기사, 광고, 서적 등에서 사이비과학에 해당하는 사례 찾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서 ‘물은 답을 알고 있다’
2) 식품첨가물 위험성
3) 안아키 논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비 과학, 유사과학은 과학적 근거가 없지만 마치 사실인 것처럼 대중에게 어필되고 있는 주장을 말하고 있다. 이것들이 과학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근거나 정확한 실험과 조사, 관찰, 재현이 가능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사이비 과학에 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도서 ‘물은 답을 알고 있다’
해당 도서는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일본 작가의 책이다. 여기서는 긍정적인 언어나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여부에 따라 물의 결정 모양이 달라진다는 이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말은 말 그대로 물의 결정이 좋은 말이나 음악을 들려주면 육각형의 아름다운 모양을 띠게 되고, 나쁜 말이나 헤비메탈 같은 음악을 들려주게 된다면 결정이 파괴되어버린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방식은 전형적인 사이비 과학에 속한다고 볼 수있다. 많은 전문가가 물질이 고유의 진동 주파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종이에 글씨를 쓰고 그 의미에 따라서 다른 주파수를 가지게 된다는 것은 인과관계가 전혀 개연성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트러스트포스트 [[유사과학] '물은 답을 알고 있다.'는 사이비다.] 2020.02.26.
비즈니스워치 [숨어 지낸 'MSG' 이제는 당당하게] 2020.03.20.
의협신문 ["판사님 공부하세요" '안아키' 유죄 판결에 지지자들…] 2018.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