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일반물리실험2 실험 1. 전하와 전기력 결과레포트(A+)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남대학교 일반물리실험2 실험 1. 전하와 전기력 결과레포트(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준비물
3. 이론
4. 실험모습
5. 실험 진행과정 및 실험 결과
1) 고전압 전선 끝에 모여 있는 전하들
2) 도체 구에 모여 있는 전하들
6. 고찰
본문내용
실험목적
전하를 띤 물체 간에 작용하는 전기적 인력과 척력을 직접 경험해본다.
실험준비물
고전압 전원, 집게 전선, 스탠드, 실, 스티로폼 공 2개, 은박지, 정밀 저울(공용)
이론
인력 : 두 물체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을 의미한다.
척력 : 두 물체가 서로 상호작용을 할 때, 서로 밀어내는 힘을 의미한다.
자기장 : 자석이나 전류, 변화하는 전기장 등의 주위에 자기력이 작용하는 공간.
플라즈마 : 기체가 초고언 상태로 가열되어 전자와 양전하를 가진 이온으로 분리된 상태.
쿨롱 법칙 : 전하를 가진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두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vec{F _{12}}} `=` {kq _{1} q _{2}} over {r ^{2}} {hat{r}}
<중 략>
실험 진행과정 및 실험 결과
1. 고전압 전선 끝에 모여 있는 전하들
(1) 고전압 전원(high-voltage source)에 6V 어댑터를 연결하고 전원 스위치를 누른 후, output 스위치를 누르면 약 4000 V의 전위차가 발생된다. 붉은 전선에는 약 +4000 V가, 검은 전선에는 0 V가 걸린다. 전위 0 V인 전극을 GND(ground, 접지)라고 부른다.
가정용 220V 전원의 양 전극을 손으로 잡으면 매우 위험하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전원이 만들어내는 4000V 전위차는 따끔할 뿐 사람에게 큰 해를 주지는 않는다. 왜 그럴까? -> 내부에 큰 저항을 설치하여 최대 전류가 0.2 mA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2) 두 전선을 서로 1 mm 이내로 가까이 가져가보라. 무슨 일이 생기는가? 두 전선 사이의 공간을 지나 이동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 ‘무엇’은 어느 극에서 어느 극으로 움직이는가? ‘그것’의 이동이 왜 빛을 만들어 내는가?
*두 전선을 서로 1mm 이내로 가까이 가져갈 경우 지지지직 거리는 소리와 함께 스파크가 발생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