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 불교의 전래와 아스카데라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불교의 전래
ⅰ. 불교의 전래와 공전년
ⅱ. 숭불파와 배불파의 대립
Ⅲ. 아스카데라
ⅰ. 아스카데라의 창건
ⅱ. 소가씨와 위덕왕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동아시아 국가들이 무릇 그러하듯, 일본 또한 불교를 믿었고 6세기 불교가 들어온 이래 1400여 연간 융성하며 오랜 기간 신앙되고 발전해왔다. 또한, 일본의 국보 1호가 목조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일 만큼, 수많은 불교 건축물과 예술품들을 남겨왔다. 일본에서 불교가 중요한 사상이었음은 틀림없는데, 그만큼 일본의 불교 전래는 일본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임이 틀림없다. 본고에서는 일본에 불교가 전래 된 과정과 백제의 도움을 받아 지어진 일본 최초의 절 아스카데라(飛鳥寺)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불교의 전래
ⅰ. 불교의 전래와 공전년
일본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처음 전해진 것은 6세기 중엽이다. 하지만 불교 공인년이 정확한 한반도 삼국과는 달리 일본에 백제에서 불교가 공식적으로 전래된 연대에는 538년과 552년의 2가지 설이 있다. 먼저 538년은 헤이안 시대에 작성된 원흥사가람연기병류기자재장(元興寺伽藍緣起幷流記資財帳)과 상궁성덕법왕제설(上宮聖德法王帝說)의 기록에 근거하여 1907년부터 통설화 된 것이다.
반면 552년 설의 경우에는 일본서기(日本書紀)의 A-1)에 의거한 것이다.
A-1) 겨울 10월 백제 성명왕이 서부(西部)의 희씨(姬氏) 달솔(達率) 노리사치계(怒唎斯致契) 등을 보내어 석가불금동상 1구와 번개(幡蓋) 약간, 경론 약간 권을 바쳤다. …(중략)… 이날 천황은 표를 보고 뛸 듯이 기뻐하며 사신에게 조를 내려 “짐이 예로부터 이와 같이 미묘한 법을 듣지 못하였다.
『日本書紀』 卷第19 「欽明天皇 13년(552) 10월조」
A-1)에 따르면 552년 백제의 성왕(聖王, 재위 : 523~554)이 킨메이 천황(欽明天皇, 재위 : 539~571)에게 사신을 보내면서 불교유통의 공덕을 찬탄하는 서신과 함께 금동제 석가모니 불상, 깃발, 불경 등을 전했다고 한다. 이것이 일본의 정사(正史)를 통해 전하는 최초의 불교전래 기록이다.
참고 자료
日本書紀
구태훈, 일본문화사, 재팬리서치21, 2011.
구태훈, 일본고중세사, 재팬리서치21, 2016.
나행주, 소가씨 4대, 살림, 2019.
미노와 겐료 저·김천학 역, 일본불교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17.
에키 후미히코 저·이시준 역, 일본 불교사, 뿌리와이파리, 2005.
요시노마코토 저·한철호 역, 동아시아 속의 한일 2천년사, 책과 함께, 2005, p.90.
이미림, 동양미술사, 미진사, 2007.
일본사학회, 아틀라스 일본사, 사계절, 2011.
奈良國立文化財硏究所, 飛鳥寺發掘調査報告, 良國立文化財硏究所, 1958
三宅久雄, みるみるつながる佛像圖鑑, 誠文堂新光社, 2019.
김춘호, 「일본 고대의 사리신앙」, 불교연구 40, 한국불교연구원, 2014.
이다운, 「고대일본의 백제불교 전개와 정치변동」,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3.
이영재, 「고구려 승려 惠便의 渡倭와 飛鳥寺」, 역사와 경계91, 부산경남사학회, 2014.
최재석, 「6세기 百濟 威德王의 對 大和倭 불교정책과 法興寺(飛鳥寺)조영」 한국학 19-4, 한국학중앙연구원, 1996.
김달수, 「소가(蘇我)씨와 백제ㆍ고구려계 도래인」, 일본 속의 한국문화 유적을 찾아서1, 1995, 대원사,
https://www.krpia.co.kr/viewer/open?plctId=PLCT00005022&nodeId=NODE03974212&m edaId=MEDA04075816.
원영상, 「아스카데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6.
http://encykorea.aks.ac.kr/Contents/SearchNavi?keyword=%EC%95%84%EC%8A%A4%EC%B9%B4%EB%8D%B0%EB%9D%BC&ridx=0&tot=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