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study 경막하출혈 뇌출혈 간호 - 비효과적 뇌조직 관류 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22.03.15
- 최종 저작일
- 2022.03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경막하출혈 케이스스터디 했던 자료입니다.
간호문제목록 4개와 간호과정 1개 작성했습니다.
'뇌부종과 관련된 비효과적 뇌조직 관류위험성'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사례선정이유
2. 질환 문헌고찰
3. 자료 수집
Ⅱ. 본 론
1. 진단을 위한 검사 소견
2. 의학적 치료 및 경과
3. 간호문제 목록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 론
1. 변화된 환자의 상태
2. 추후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례 선정 이유
경막하출혈은 외상성뇌손상의 한 종류로 우리의 일상 속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자동차나 오토바이로 인한 교통사고, 운동, 낙상, 폭행, 작업장에서의 사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경증 외상성뇌손상은 증상과 징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선별 검사, 인지기능 사정, 정확하고 철저한 면담과 과거력 조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면 중증의 휴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나중에 간호사가 되었을 때 대상자의 증상과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질병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고 간호과정을 능숙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2. 문헌 고찰
1) 정의
뇌출혈은 뇌조직에 출혈이 생긴 것으로 출혈성뇌졸중이라고도 하고 전체 뇌졸중의 15%를 차지하며 크게 외상에 의한 출혈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한다. 자발성 출혈은 질병에 의해 발생한 뇌출혈이고 외상에 의한 출혈은 두부 외상과 연관이 있는 출혈을 말하며 출혈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경막외 혈종, 경막하 혈종, 지주막하 혈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뇌를 보호하고있는 뇌막는 크케 연막, 지주막, 경막으로 나뉘어 있으며 경막하혈종은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공간에 정맥열상으로 인한 출혈로 생긴 혈종이다. 경막하혈종은 외상성뇌손상의 30%를 차지하며 시간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분류한다.
① 급성 경막하 출혈
손상 후 48시간 이내에 발생되며 뇌좌상이나 열상과 관련이 있다. 두 개내압상승 증상과 비슷하며 의식수준의 감소, 두통, 혼돈, 동측 동공이 산대 또는 고정된다.
②아급성 경막하 출혈
손상후 2~14일 내에 발생한다. 두부손상 후 의식이 회복되지 않을 때 의심된다. 증상은 급성 경막하 혈종과 비슷하나 혈종을 없애기 위한 신체의 시도 때문에 덩어리는 좀 더 액체화 된다.
- 급성과 아급성 결막하 출혈은 흔히 뇌손상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사망률이 높다. 두개내압 조절과 호흡기능을 주의 깊게 감시해야 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김희경, 박순옥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2016)
원종순, 김남초, 박수현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2018)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www.amc.seoul.kr/asan/main.do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