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태반 케이스 (이론적근거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17.11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5개 간호과정 2개의 간호진단 이론적근거까지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출혈의 위험
-불안
목차
Ι. 서 론
1. 문헌고찰
Ⅱ. 본 론
1. 간호사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placenta previa(전치태반)
●정의
정상 태반은 90% 정도가 자궁상부에 부착된다. 그러나 전치태반은 자궁하부에 부착되어 자궁경부를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덮고 있는 상태로, 흔히 임신 후반기(7개월 이후)에 발생한다. 태반의 자궁하부의 위치와 자궁내구를 덮은 정도에 따라 전전치태반, 부분전치태반, 변연 혹은 하부전치태반 이 3가지로 분류한다.
전치태반은 정도에 따라 minor 또는 major 등급으로 분류되며, 다시 세부적으로 Ι, Ⅱ, Ⅲ,Ⅳ 유형으로 나뉜다. 약 50% 정도가 minor이며, 50%는 major 등급이다.
*Minor 등급
-Ι유형(하부전치태반) : 태반이 자궁하부에 부착되어 자궁내구와는 떨어져 있는 상태
-Ⅱ유형(변연전치태반) : 태반의 가장자리만이 내자궁구에 접해 있고 분만 중 자궁경부개대 시 내자궁구를 덮은 상태
*Major 등급
-Ⅲ유형(부분전치태반) : 내자궁구를 부분적으로 덮은 상태
-Ⅳ유형(전전치태반) : 내자궁구를 완전히 덮은 상태
전치태반을 분류하는 더 좋은 방법은 자궁경부의 완전개대 시 내자궁구를 덮은 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전치태반은 임신 20주 이후 임부 20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며, 임신 3기 출혈의 중요한 원인이다. 전치태반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로 인한 제왕절개 출산율이 증가하고 있다.
●원인
원인은 불확실하지만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제왕절개술에 의한 자궁내막 반흔으로서 과거 제왕절개 분만 횟수가 많을수록 위험이 높다. 4회 이상 수술경험이 있는 여성에게 전치태반이 발생할 위험은 10%이며 자궁하부절개분만 여성에게 발생할 확률은 6배이다. 그 외 다산부, 다태임신, 35세 이상의 노임부, 이전 전치태반 병력, 터울이 짧은 경우, 흡연 등이다. 다태임신은 태반이 크기 때문에 발생 가능성이 높다. 착상부위와 태반의 크기는 관계가 깊은데, 자궁하부의 혈액순환은 저부보다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태반이 차지하는 면적이 더 넓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전치태반 [placenta prev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전치 태반 (차병원 건강칼럼, 차병원)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Mosby 진단검사핸드북
기본간호학Ⅱ (현문사)
https://www.insunet.co.kr/l/health_cont.asp?cb_bojong=&health=1&initial=%C0%DA&sn=5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