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회사 에세이 칼빈과 낙스 그리고 한국장로교회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20.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목차
I. 서론
II. 장로교에 대하여
III. 칼빈과 장로회 제도
IV. 낙스와 장로회 제도
V. 칼빈, 낙스의 신학 그리고 한국장로교회
VI. 결론
VII. 참고도서
본문내용
I. 서론
장로교회란 장로회 정치 제도하에 유형교회의 통일성을 이루는 교회형태를 말하는데, 이 제도는 구약성경에 이미 그 기원을 두고 있는 제도로서 가장 성경적이고 민주적인 교회정치 제도이다. 우리가 이 장로교회사를 알아야 할 이유는, 장로교가 성경적인 것이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는 오늘날 이 장로교회사는 독특한 색채를 잃어버린 교단의 정체성 확립과 참된 장로교회의 모습을 다시 회복하게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장로교회사는 교회 역사에 있어서도 결코 빼 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장로교회는 많은 기독교 학교와 고아원등을 세워 교육과 구제에 앞장 서왔다. 한국땅에 복음이 들어온지 100년만에 많은 부흥을 이루었고, 수많은 목회자들을 양성해왔다. 필자는, 한국교회에 들어온 장로교회의 역사와 정체성을 연구하려 한다.
II. 장로교에 대하여
장로교는 과거로부터 시작된다. 족장정치의 시대에는 나이든 사람들이 지도자가 되는 ‘장로’들에 의해 대의정치가 시행되었다. 모세가 부름받기 전에도 장로가 있었으며, 모세이후에도 이스라엘 공동체를 장로들이 이끌어왔다. 때로는 예언하게도 하시며(민11:25), 재판관으로, 전쟁의 지도자로 나라를 이끌어가는 중요인물로 세워졌다. 포로시기에는 회당을 장로 중심으로 운영하였고, 디아스포라 시대에도 회당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공동체가 지속되었고 그 중심에는 장로가 있었다. 교회는 인간이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머리가 되시며 다스려야 한다고 신약에서는 강조하며 가르치고 있다. 따라서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라서 교회는 통치 받게 됨으로 교회는 말씀과 성령으로 다스림을 받아야 한다. 중세시대에 나타난 교황정치시대는 그런 모습을 담고 있지 못했다. 따라서, 중세이후의 장로교제도는 감독이 중심이 되는 감독제도와 그로인해 파생된 교황정치 시대로 인해 교회의 계급이 구조화되고 교황권이 절정을 이루었던 상황가운데서 일어난 개혁운동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오덕교, 『장로교회사』, (서울; 합동 신학교), 1987
김영재, 『한국교회사』, (서울; 개혁 주의 신행협회), 1992
손병호, 『장로교회사』, (서울; 예장 총회 교육부), 1979
채기은, 『한국교회사』, (서울, 예수문서 선교회), 1977
손두한, 『기독교회사』, ( 서울; 총신 대학), 1982
박영관, 『기독교회 신앙과 역사』, (서울;예수교 문서 선교회), 1977
김영재. 『한국기독교』 합신대학원출판부 (p. 45)
박윤선. 『개혁주의 교리학』 영음사
존 칼빈. 『기독교강요』 생명의 말씀사
배광식, 『장로교정치제도 어떻게 형성되었나?』 (서울:토라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