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시대의 음악(바흐의 음악, 헨델의 음악을 중심으로 특징, 음악적인 개요)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22.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화성학
주제: 바로크시대의 음악(바흐의 음악, 헨델의 음악을 중심으로 특징, 음악적인 개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모노디
2) 통주저음
3) 감정이론
4) 모방대위법
5) 기악의 발달
2. 바흐
3. 헨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로크(Baroque)란 르네상스의 뒤를 이어서 등장했던 예술양식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조가 전개되었던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으나 넓은 범위로 파악해 보자면 대략 1600년 경부터 1750년까지 해당하는 예술 사조이다.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한 기원에 대해서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가 어원이라 알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일그러진 진주라는 의미와 상통하는 바로크는 괴이하거나 과장된, 비정상적인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는데 이 때문에 당시 바로크라는 용어가 채택되었을 당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던 것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바로크가 르네상스의 미적 감각을 타락시켰다는 의식은 17세기에 들어서 전환되었으며 독자적인 예술적 표현양상을 보였다는 새로운 가치판단을 하게되는 전환점을 가진 이후 바로크 작품에 대한 인식은 완전히 전환되었다. 바로크로서 예술 양식이 변화하는 시기에 유럽은 르네상스의 호화로웠던 문화 시대에서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며 격동기를 겪게 되었다. 문화적 측면 뿐 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혼란과 동요가 있었던 시기로 이를 대변한다 생각하면 바로크 문화의 특징과 개요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회의 혼란은 종교적인 문제들과 깊은 연관성이 있었으며 신대륙의 발견에 더불어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 인간의 덧없음을 깨닫게 되는 것으로부터 야기되었다. 당시 유럽을 강타했던 전염병도 이런 이념을 강화시키는 것에 일조하였다. 인간의 생명에 대해 덧없음을 깨닫는 것은 바로크 예술의 감수성을 형성시키는 것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바로크는 본래 미술사조에 사용되는 말이었으나 이후 음악분야에까지 확대되어 사용되었는데, 이런 바로크의 특징을 대표하는 인물로는 바흐와 헨델을 꼽을 수 있겠다.
참고 자료
한나연, “바로크 시대 기악음악의 특징연구 분석”,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
최동원, “바로크시대의 합창음악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고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0.
양기애, “바로크 음악의 특징을 통해 본 성악음악의 실제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2005.
김지현,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에 나타난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합창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