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광효과에 대해 이론 정의 및 구체적 사례와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22.03.10
- 최종 저작일
- 2022.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인간관계론
주제: 후광효과에 대해 이론 정의 및 구체적 사례와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광효과의 정의
2. 후광효과의 사례
3. 후광효과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명 작가가 “밤에 늦게 잠이 들수록 글이 잘 써진다”라고 말했다. 어떠한 생각이 드는가? 밤에 감성이 풍부해지니, 작가들이 밤에 글을 써서 더 잘 써지는 것이라 생각하고, 예비 작가들은 낮보다는 밤에 글을 써 보는 시도를 할 것이다. 반면 한 무명 작가가 같은 말을 했다고 생각해보자. 전과 같은 효과가 나지 않는다. 되려 게을러서 아직 무명인 것은 아닌지, 보통 사람들은 다 낮에 일을 하는데 왜 그 사람만 밤에 하는지를 되물을 수 있다. 혹은 길을 가다가 누군가가 길을 물었는데, 연예인이 길을 물었을 때와 노숙자가 길을 물었을 때 대개의 사람들은 전자에 친절하고 후자에게는 매우 퉁명스럽거나 심하면 무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동일한 사건에 대해 외모, 재력, 지위 등 성격이 다른 사람이 발언을 했을 때 보다 나은 사람에게 보다 나은 평가를 하게 되는 심리적 효과를 ‘후광효과’라고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후광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구체적 사례와 이것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의 의견을 간단히 기술하겠다.
참고 자료
매일노동뉴스(이재 기자), “[사라진 공존, 청년 공정보고서 ②] “공정은 채용 방식에서 나오지 않는다””, (2021. 2. 25.)
이지경제(문룡식 기자), “[직장인 보고서] 기업 인사담당자 71.3% “인재 채용 시 후광효과 느낀다””, (2018. 6.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