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필독서 <털 없는 원숭이> 내용정리 및 느낀점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22.03.07
- 최종 저작일
- 2022.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데즈먼드 모리스의 <털 없는 원숭이> 독후감입니다.
인간의 특성을 영장류와 육식동물과 관련해 설명했고 인간사회의 일부일처제, 교육, 전쟁, 종교, 의학 등을 동물학적 시각으로 보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책 내용에 집중해서 이 독후감만 읽어도 책을 읽었는지 확인하는 질문에 쉽게 답하실 수 있을 겁니다. 책 내용과 관련해 느낀점에도 신경을 써서 여러 면접에서도 인용해 쓰실 수도 있습니다.
목차
1. 챕터별 내용
2. 전체적인 내용 정리 및 느낀점
본문내용
이 털 없는 원숭이의 생태에 대해 저자는 크게 여덟 가지 챕터, 기원, 짝짓기, 기르기, 모험심, 싸움, 먹기, 몸손질, 다른 동물들과의 관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특히 첫 번째 챕터인 털 없는 원숭이의 기원은 사실 전체 책 내용의 90%가량을 담고 있는 듯하다. 나머지 챕터는 전부 첫 번째 챕터에서 설명한 내용을 부가 설명하는 정도였다. 첫 번째 챕터는 그만큼 방대하고도 전혀 새로운 내용을 다루고 있었으므로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면 첫 번째 챕터를 우선 읽고 그 밖에 자기가 필요로 하는 챕터만 읽어도 좋을 듯 하다.
챕터별 내용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영장류(침팬지, 보노보, 원숭이 등)에서 털 없는 원숭이가 어떻게 갈라져 나왔는지를 설명한다. 여러 동물들 중에서도 왜 특히 인간은 제대로 된 무기, 그러니까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 등이 없도록 진화되었을까 하는 오래된 궁금증을 해결하고 털 없는 원숭이들이 왜 이렇게 뭐든지 애매한 동물이 되었는지를 길게 풀어서 알려준다. 다양한 동물들(육식동물과 영장류)의 생활 양식과 인간의 상세한 진화 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두 번째 챕터인 짝짓기 파트의 주된 주제는 털 없는 원숭이의 짝짓기 방식과 다른 대부분의 동물종의 짝짓기 방식의 차이이다. 여기서 대부분의 인간 사회에서 왜 일부일처제를 채택하고 있는지, 결혼이라는 관습이 없는 사회는 없는지, 인간의 몸에 왜 그런 부위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세 번째 챕터인 기르기 파트와 연결된다. 털 없는 원숭이의 새끼는 왜 그렇게도 약하고 자라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를 유태 보존이라는 개념을 이용해서 설명한다. 인간의 양육 방식만큼이나 다른 영장류나 동물의 양육 방식을 자세히 다뤄서 동물학적인 지식도 쌓을 수 있었던 파트다.
네 번째 챕터인 모험심 파트에서는 인간의 진보한 과학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음악, 미술 등의 예술과 그 밖의 학문들을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