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근대)문학의 이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3.06
- 최종 저작일
- 2022.03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근대)문학의 이해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대문학사상의 형성과 효용
1) 한국문학과 근대
2) 근대문학관의 전개
3) 문학의 자리와 효용의 가치
4) '충격' 의 실체
2. 동화적 상상력과 근대문학의 성립
1) 동화적 상상력과 근대
2) 문학장의 성립과 동화적 상상력
3) 최남선
3. 근대, 백석, 아쿠타가와
1) 벡석 문학의 다층성
2) 동화적 상상력의 정체성
본문내용
근현대: (화폐발달이나 기차발명) 일반적으로 갑오경장(1894) 시점부터-배로 물자를 실어 나름. (인천 항구 개항=일본 수탈의 교두보 역할)-물리적 계기
문학: 1900년대부터 시작.
1917년 이광수(일본 유학파)의 ‘무정’(매일신문에 연재)부터 문학이 시작-현대 문학의 성격 형성
조선: 유교문화, 문학의 효용가치-유교사상
자유연애: 근현대적 요소, 정절사상-유교
1) 한국문학과 근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을 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개항과 더불어 근대문학이 시작되었다는 관점은 제국주의의 식민지 수탈에 교두보 역할로 기능하기 때문에 문학 기점에 적용시킬 수 없다. 근대문학과 관련된 담론들-문학 자체보다 그를 매개로 하는 계몽, 대의명분과 충효를 강조하는 유교적 가치관등이 우선시.
2) 근대문학관의 전개
우리의 근대문학 형성은 ‘무정’(1917)이나 ‘창조’(1919) 이후. 우선 근대문학의 형성에 물리적 계기가 된 사건이었던 1894년의 갑오경장을 보자. 개항과 더불어 한국 사회는 서구 근대적 문물과 제도를 수용하기 시작한다. 민족국가 형성과 계몽주의에 대한 자각이 나타나게 된다.
당시 개화파를 위시한 근대사상 수용의 노력들과 유교의 한 갈래인 실학이 그 사상적 연원에서 닿아 있다. 급진 개화파를 이끈 박영효와 온건개화파의 김윤식은 박규수의 제자로서, 북학파의 대표적 인물인 박지원의 손자이다. (유교사상이 효용가치)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근대문학에 대한 인식 분류. 첫째, 정의 만족을 강조한 육당(최남선)과 춘원(이광수)의 문학관. 둘째,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한 김동인과 정지용 문학관. 셋째, 불교적 사상성과 관련된 만해류(한용운)의 문학관. 넷째, 근대문학에 대한 전면적 부정을 보이는 단재류(신채호)의 문학관 등.
문학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인 근대적 사유를 제공하는 것은 애국계몽기의 주요 이론들이다. 독립협회의 성격과 노선을 이어받은 애국계몽사상은 국권신장과 민중계몽을 목표로 교육, 산업개발, 언론활동 등 문화적 측면에서 근대사회로의 전이를 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