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는 여성 골반내에 자궁의 양옆에 위치하며, 난자를 생산하고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여성의 생식기관으로, 난소는 월경주기에 맞추어 배란을 일으키고, 난관은 배란된 난자를 수집하고 이송하며 자궁은 수정된 배아가 착상하여 수태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난소양성종양은 대부분 주기적 배란을 하는 20~40대 가임기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일부에서 소아나 사춘기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도 발생하는 질병이다. 양성난소종양의 분류는 종양을 구성하는 조직세포의 종류에 의해 다양하게 나뉘며, 연령별로 자주 발생하는 양성 종양의 종류가 다르다.
난소종양은 어느 연령대의 여성에게도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이미 폐경이 된 고령의 여성이라 하더라도 발생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과 병태생리는 밝혀지지 않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번 사례 연구를 통해 난소양성종양이 가지는 특징과 증상,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알아보기 위해 케이스로 잡게 되었다.
<중 략>
① 장액성 낭선종 모든 양성 난소종양의 15~25%를 차지하며, 대개 20~50세 사이에 발생하는데 호발 연령은 30~40대이다. 대부분 장액성 종양은 양성이지만 32~45%가 악성으로 변하며 유두상 돌기를 가진 경우 악성변화의 가능성이 더욱 크다. 양측성으로 발생되는 빈도는 12~50%이며 대개가 단방성이고 표면은 매끈하고 회색이며 맑고 노란 유동액을 포함하고 있다. 크기는 보통 5~15cm 정도이지만 큰 경우 복강 전체를 차지한다.
② 점액성 낭선종모든 양성 난소종양의 16~30%를 차지하며, 장액성보다 빈도가 약간 높고 양측성인 경우는 10% 정도이다. 악성 빈도는 5~10%이며, 호발연령은 30~50대이다.폐경기 후에도 약 10% 발생률을 보인다. 육안적으로 볼 때 장액성보다 훨씬 크며 가장 큰 종양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③ 복막가점액종장내기관의 점액성 종양에 의한 2차적 점액복수에 의해 발생되며, 장, 담관, 난소, 충수돌기 등 1차적 점액성암인 경우 동반되나 특히 난소의 경계성 종양 또는 고분화 점액성 난소아므 충수돌기 점약류 등과 동반된다.
참고자료
·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 I
·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질환백과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23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혈액/종양질환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CMS&CONT_SRC_ID=09a4727a8000f1da&CONT_CLS_CD=001020001011&CONT_ID=2157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