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헬레니즘과 불교의 교류로서의 간다라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3.11.28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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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헬레니즘의 영향을 받은 간다라 미술에 대해 왕조별로 간다라 미술의 흐름을 살펴보고 불상을 중심으로 썼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간다라 미술의 성립 배경
1. 헬레니즘
2.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3. 간다라
4.불교
Ⅲ.간다라 미술의 흐름
1.샤카ㆍ파르티아 시대
2.탁실라
3.스와트
4.쿠샨왕조
Ⅳ.간다라의 불교미술
1. 북인도와 간다라 미술권
2. 불상 중심의 미술
3.표현에 있어서의 서방성
Ⅴ.불상의 탄생
1.무불상시대
2.최초의 불상
3.간다라의 불상의 창안
4. 불상의 형상
5. 간다라 불상의 특징
Ⅵ.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우선 간다라 불상의 주제는 단독상을 제외한 부조상들은 전생설화보다 부처님의 생애를 묘사한 불전부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것은 중인도 불상조각이 전생설화가 많은데 비하면 현저히 다른 점이다. 간다라 미술은 초월적인 불의 세계를 상징하려 한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고뇌하고, 깨eke고, 제도하려고 무한히 애쓰다가 돌아가신 부처님과 그 제자, 그리고 그 후의 승단의 변천을 표현하는데 더 한층 매력을 느꼈던 것으로 생각된다. 즉 간다라는 현실감각에 바탕을 둔 미술을 만들어내는데 매력을 느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불상의 형식면에서 간다라 불상의 얼굴은 부드러운 부피감을 느끼게 하는 타원형인데 눈을 깊게 새기고 코는 매부리코처럼 길고 날카로우며, 입술은 얇고 예뻐서 서구적인 얼굴 모습, 이른바 아리안계의 용모를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파상연모(波狀軟毛)라는 구불구불한 부드러운 물결 머리카락을 상투로 틀어 올린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 쓰까모토 게이쇼 외 2인 (박태원, 이영근)역 : 불교의 역사와 기본 사상, 대원정사, 1990
- 동서문화의 십자로 간다라를 가다I, 동국대학교, 1988
-이주형: 간다라 미술, 사계절, 2003
-다카다 오사무, 이숙희 역: 불상의 탄생, 예경,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