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점유자와 회복자의 관계가 발생하는 원인에 관하여 설명하고 점유회복에 따른 권리관계를 정리하여 제시
- 최초 등록일
- 2022.03.02
- 최종 저작일
- 2022.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물권법
주제
1. 점유자와 회복자의 관계가 발생하는 원인에 관하여 설명하고 점유회복에 따른 권리관계를 정리하여 제시하시오.(50점)
2. 다음을 약술하시오(각 25점).
1) 등기의 개념과 효력
2) 공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점유자와 회복자의 관계의 발생 원인
2. 점유회복에 따른 권리 관계
Ⅲ. 결론
1. 등기의 개념과 효력
2. 공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점유자라는 말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이해되는데, 회복자라는 말은 쉽게 와닿지 않는다. 회복자는 누구인가. 여기서 말하는 회복자라는 것은 점유를 회복한 자를 의미한다. 그런데 점유를 회복한다는 것이 무슨 말일까. 점유권은 물건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에게 인정되는 권리이다(민법 제192조 제1항 참고). 물건에 대한 사실상의 지배를 상실하면 점유권이 소멸된다(동법 제2항 참고). 그런데 점유를 회복했다는 것은 어떤 사람이 물건에 대한 사실상의 지배, 즉 점유를 상실했다가 이것을 다시 회복했다는 의미이다. 점유자가 점유를 상실했으면 이미 점유권을 상실한 것 아닐까. 왜 우리 민법은 점유를 회복한 자라는 개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일까.
II. 본론
1. 점유자와 회복자의 관계의 발생 원인
점유의 회복이라는 것은 필연적으로 점유의 상실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 우리 민법은 왜 점유를 상실한 자에게 점유자로서의 권리를 계속해서 인정해 주는 것일까. 이것은 점유를 상실한 것이 그 사람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지 않은 경우까지 그 사람의 점유권을 상실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점유의 회복이라는 것은 상실했던 점유를 정당하게 회복한 자, 즉 ‘본권자’와 관련된 문제이다. 본권자가 본권이 없는 점유자에 대해서 반환청구권을 행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민법이 규정하고 있는 것이 민법 제201조와 제203조이다.
참고 자료
민법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부동산등기의 개념 및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