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퇴행성 무릎 관절염
- 정의
관절염의 흔한 형태이며 활막관절(synovial joint)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이 증가한다. 50세 미만일 경우에는 남자의 발병률이 높고 50세 이상일 경우에는 여성의 발병률이 남자에 비해 두 배나 더 높다. 골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 원인
연령,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 골격기형, 신경, 약물 등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노인 여성에서 유병률이 높은데 이는 폐경기 이후에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비만은 노인 여성의 무릎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체중이 감소되면 질병의 진행이 늦춰진다.
- 증상
증상은 대개는 경미하며 점진적으로 서서히 진전되거나 증상의 약화와 완화가 반복된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피로나 열은 나타나지 않으며 기관 침범도 없는 점이 중요한 구별근거가 된다. 초기에는 관절 사용 후에 한 개 또는 두 개의 관절강직(stiffness)을 호소하며 쑤시는 듯한 통증을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관절 사용 후에 하나의 관절에 나타나는데 이런 증세는 휴식이나 열치료로 쉽게 조절된다.
- 진단 및 검사
1) 신체 검진 및 단순 방사선 검사(X-ray 검사)
통증의 부위 및 증상을 듣고 간단한 신체 검진 및 X-ray를 통해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손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방사선상으로는 관절강이 좁아지고 관절면의 불규칙성을 볼 수 있다.
2) 관절경 검사(Arthroscopy)
관절 내시경 검사는 관절경을 무릎 관절에 삽입하여 관찰한 영상으로 퇴행성 변화를 직접 확인하여 진단한다. 이는 주로 젊은 환자들에게 발생한 스포츠 손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인대나 반월상연골판 손상에 유효한 진단법으로서, 보통 고령의 환자들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X-ray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