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 중환자실 케이스스터디 - 고혈당(진단2개)
- 최초 등록일
- 2022.02.26
- 최종 저작일
- 2020.08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A+] 성인간호학 중환자실 케이스스터디 - 고혈당(진단2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자료 수집 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당뇨 환자들이 늘고 있다. 당뇨병은 관리가 필수적인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당뇨병 환자들의 인지정도와 지식정도가 부족하며 대처 행위도 잘 모르고 있다고 생각한다. 당뇨병 환자에게 교육은 필수적이며, 잘못된 지식과 무감각한 인지상태로 인해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학습을 통해 당뇨병에 대한 지식을 얻고 환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급성 합병증, 고혈당 위기 상황들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강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혈당이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상승상태를 유지할 경우 고혈당성 위기인 당뇨병성 케톤산혈증 또는 고삼투압성 고혈당 상태가 유발될 수 있다.
두 장애 모두 절대적 또는 상대적 인슐린 결핍, 체액 결핍, 산-염기 이상과 연관이 되나 케톤산혈증이 있고 없고에 따라 구분된다. 또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합병증에 해당한다. 탈수와 고혈당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 정맥으로 수액과 인슐린을 투여하여 이를 교정하고 환자를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당뇨병성 케톤산혈증 (DKA, Diabetic ketoacidosis)
케톤산혈증이란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혈액 속의 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해서 발생되는 증상이다. 당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없게 되면 우리 몸은 저장되어 있던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꺼내 쓰게 되는데, 이때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라는 독성 물질이 만들어진다. 이 케톤이 몸에 쌓여 혈액을 급격히 산성화시키면서 케톤산혈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케톤산혈증은 인슐린 결핍의 결과로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생긴다. 예를 들어, 이전에 당뇨병을 진단받은 적이 없었던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갑자기 생기기도 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인슐린 요구량이 증가하거나 혹은 인슐린 치료를 받던 제1형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 주사를 거를 경우에도 케톤산혈증이 생길 수 있다.
참고 자료
Temple University (2018), Effects of Nasal High-flow Oxygen in Patients With an Exacerbation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대한의학회 COPD 임상진료지침 제정 및 개발위원회 (2019), 일차 의료용 근거기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권고 요약본, 대한의학회, 질병관리본부
Kwan-Ho Lee,(2005)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영양평가와 치료,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 Vol. 59. No. 3, Sep. 2005
이향련 외 (2016) 성인간호학 수문사
국가건강포탈 http://health.mw.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