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간호진단: 총 2개 (1, 2순위)
간호과정: 1개 (1순위)
- 전체 간호과정은 1순위만 작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2018년 방광염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총 1,666,978명이다.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여성 한 명이 평생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40~50% 정도로 상당히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로 인해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한다.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을 뜻하며,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한다.
2. 원인
1) 감염
방광염의 원인 중 약 절반 정도는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내로 퍼져 발생한다.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까워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서 염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한다. 원인균으로는 가장 흔한 것이 장내세균인 대장균이며 거의 80%를 차지하며, 뒤를 이어 포도상구균, 장구균, 클렙시엘라, 녹농균 등이 있다.
2) 기계적 손상
과격한 성행위는 요도에 미약한 기계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도 요도에 상처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3) 화학적 자극
향 비누, 목욕용 거품이나 오일, 질 세척제, 관주법이나 피임용 크림 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진한 차, 커피, 술, 과일 주스, 양념이 강한 음식 같은 것도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4) 호르몬 결핍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요도와 방광 내층은 얇아지는데, 이러한 경우 감염과 손상을 입기가 더 쉬워진다.
5) 기타
소변보기 전에 너무 오래 참거나 세균이 좋아하는 따뜻하고 축축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속옷을 입는 것과도 관련이 있으며, 병원성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카테터이다.
참고 자료
성미혜 외 공저(2018), ‘비판적 사고 기반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p249-325
윤은자 외 공저(2019),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p1406-1408
평생건강지킴이 국민건강보험, ‘환절기, 면역력 저하 시 자주 발생하는 방광염 바로 알기’, https://www.nhis.or.kr/static/alim/paper/oldpaper/202011/sub/s02_02.html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www.hira.or.kr/main.do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main/index.do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main.do
서울대학교병원, https://www.snuh.org/main.do
대한비뇨의학회, https://www.urolo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