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케이스 급성충수염 간호진단 (감염의 위험성 계획 6개)
- 최초 등록일
- 2022.02.22
- 최종 저작일
- 2020.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케이스 급성충수염 간호진단 (감염의 위험성 계획 6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의
급성 충수염은 맹장 끝 약 10cm 길이의 충수 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맹장은 소장의 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부위에 커다란 주머니 모양으로 연결된 부위이며, 충수 돌기는 배꼽과 오른쪽 골반뼈가 튀어나온 사이에 위치한다.
⦁ 원인
충수염은 충수의 구멍이 막혀서 발생한다. 충수가 막히는 가장 흔한 원인은 충수 돌기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한 것이다(60%). 다음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 돌기로 흘러 들어가서 그 입구를 막는 경우가 있다(35%). 그 외의 원인으로 입으로 섭취한 이물질(머리카락, 사과씨 등), 염증성 협착 등이 있다. 충수는 끝이 막힌, 길고 가는 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어느 한 부위가 막히면 그 이하 부위가 완전히 폐쇄된다. 충수의 구멍이 막히면 안에 있던 세균이 증식하고, 점막층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빠져나가지 못한다. 점점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여 충수 돌기가 팽창한다. 주로 10대 후반~20대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이 시기에 충수 내 임파 조직의 양이 최대치로 증가하여 임파 조직의 과형성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 진단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압통) 눌렀던 손을 뗄 때 통증(반사통)이 생기면 충수염을 의심할 수 있다. 충수염이 진행하여 복막염을 일으킨 경우에는 오른쪽 하복부에 근육 강직이 나타나며, 농양 형성으로 인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한다.
급성 염증이므로 혈액 검사상 백혈구 수치가 증가한다. 충수가 커져 있거나 터져서 맹장 주위에 염증성 변화를 일으킨 경우 초음파 검사가 유용하다. 젊은 여성의 경우 여성 생식기(난소, 난관, 자궁) 질환과 충수염을 구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CT 촬영을 시행하기도 한다.
⦁ 합병증 및 예후
충수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진행되어 충수가 터진다. 이는 복막염, 복강 내 농양, 장 폐쇄 등의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한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 수술이 어렵고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NANDA 간호진단 2018-2020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서울아산병원 의학품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o
서울아산병원(급성 충수돌기염)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35
서울아산병원(충수 절제 수술 환자를 위한 안내) http://acs.amc.seoul.kr/asan/depts/acs/K/bbsDetail.do?menuId=4732&contentId=265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