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의 이해 ) 논문의 비평문으로 동의하거나 비판하는 내용
- 최초 등록일
- 2022.02.19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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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한류’와 역사제도주의적 해석의 정의
2. 본론
가. 국가주도의 문화산업의 문제점: 포드주의
3. 결론: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성 해석 및 주안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의 소비이다. 그러나 이 소비의 흐름은 획기적인 방향으로, 누구도 예상치 못하게 발전해왔기에 기존의 문화소비와 비교해 이야기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와 파생상품은 더욱 다양화되었고 정보가 빠르게 교환되는 현재를 맞아 주류 한류 소비의 근거지였던 중국을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문화 소비의 흐름을 사람의 생애주기와 비교했을 때, 지금 한류는 이제 태생기를 넘어 성장기에 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위기이자 기회를 만나 한국 콘텐츠 산업은 비약적인 성장과 함께 남에게 인정받는 시기를 지나 지속,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전 한국 가수의 히트곡이나 앨범이 K-Pop으로 유명해지거나, ‘겨울연가’등의 드라마가 일본에서 유명해져 DVD나 관련 배우들의 팬미팅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벌써 지나, 이제는 ‘넷플릭스’라는 거대 기업과 함께 한국 사극을 만들어내고, 한국 고유의 게임으로 만들어진 동명의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 시청률 1위를 차지하고, 한국 보이밴드 ‘BTS’가 빌보드 차트 1위를 하는 현상을 모두가 확인하게 되면서, 한류가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 거라는 예상이 거듭 부정되는 것을 목격한 것이다.
참고 자료
<‘한류’ 제조하기: 역사제도주의적 해석> 김명수, 서강대학교 2015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29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