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사근막염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2.02.17
- 최종 저작일
- 2020.0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괴사근막염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2. Case Study
1) 간호사정
2) 활력징후 (V/S : Vital Sign)
3) 특수 검사
4) 투약 약물
5) 사정도구
6) 간호진단
본문내용
1. 정의
괴사성 근막염은 일반인에게 '살 파먹는 병' 혹은 '살 파먹는 세균'으로 알려져있다. 피부의 심부와 피하조직에 드물게 생기는 염증으로 주로 피하조직 내에서 근막을 따라 퍼진다. 1형은 복수균 감염을 말하고, 2형은 단수균 감염을 말한다. 여러 형태의 세균이 괴사성 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roup A streptococcus (Streptococcus pyogenes), Staphylococcus aureus, Vibrio vulnificus, Clostridium perfringens, Bacteroides fragilis 와 같은 것 들이다.
2. 병태생리
화농성 연쇄상구균의 외독소와 같은 독성물질을 세균이 분비해서 피부나 근육을 파괴하는 것이다. 화농성 연쇄상구균은 슈퍼항원으로 알려진 외독소를 생산한다. 이 독소는 T세포를 비특이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고, T세포는 사이토카인을 과생산한다.
3. 원인
원인 미생물에 따라 흔히 1형과 2형의 두 가지로 분류한다. 1형은 복합균 감염으로 전체 괴사근막염의 55~80%를 차지하며, 배양 검사에서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혐기균, 등 평균 4~5개의 미생물이 분리되는 경우이다. 1형 감염의 원인균은 대개 장의 균무리에서 기인하며 , 임상적으로는 장관이나 복부 관통상 수술, 욕창궤양이나 항문주위 농양, 바르톨린샘 농양이나 외음질 감염 등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당뇨병이나 말초혈관 질환, 비만, 만성 신부전, HIV감염 등의 다양한 면역기능 이상을 가진 환자에서도 발생한다.
2형은 단일균 감염으로 A군 베타용혈 연쇄구균, 황색포도구균 등에 의해 지역사회의 건강인에 발생하며, 주로 하지에 발생하고 1형에 비해 발생 빈도는 낮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괴사성 근막염에 의해 발생하는 회음부 괴저는 회음부 괴저 (Fournier씨 괴사)는 일반적으로 하부 직장과 항문 주위에 상주하는 여러 세균의 복합 감염과 이들의 상승 효과로 악화된다.
참고 자료
약물조회 - 드러그인포www.druginfo.co.kr
성인간호I,II -수문사 김금순, 최옥경, 현경선, 윤은자, 김숙영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