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물리학및실험2 A+][2024 Ver] 등전위선
- 최초 등록일
- 2022.02.11
- 최종 저작일
- 2022.01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등전위선_건국대학교 물리학 및 실험-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 목표
2. 실험 원리
3. 실험 기구 및 장치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1) 원형고정전극
2) 직사각형 원형전극
6. 토의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도체판(또는 전해질)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그 위에 등전위선을 그리고, 전기장과 등전위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2. 실험 원리
전위차를 가진 두 전극(전하) 사이에는 항상 전기장이 존재한다. 전하량 q의 하전입자가 전기장 내에서 힘 F ⃗를 받을 때, 그 점에서의 전기장은 E ⃗ = F ⃗/q로 정의된다. 한편, 그 점의 전위 V는 단위전하당 위치에너지로 정의된다. 전기장 내에는 같은 전위를 갖는 점들이 존재한다. 이 점들을 연결하면 3차원에서는 등전위면을, 2차원에서는 등전위선을 이룬다. 전기력선이나 등전위면은 전기장 내에서 무수히 많이 그릴 수 있다. 하나의 점전하 Q가 만드는 전기장의 전기력선은 Q가 있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방사선으로 그림 2.2.1(a)와 같으며, 등전위면은 Q점을 중심으로 하는 동심구면이 된다. +Q의 점전하와 -Q의 점전하가 공간에 놓여 있을 때는 그림 2.2.1(b)와 같은 전기력선과 등전위면을 그릴 수 있다.
등전위면 위에서 전하를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일((W=q∆V)은 영(0)이므로, 그 면에 접한 방향에는 전기장의 값이 없다. 따라서, 전기장의 방향은 그 면에 수직이다. 전기장이 일을 한다는 것은 점전하가 전위의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해가는 경우이므로 전기력선은 전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향한다. 따라서, 전기장 E ⃗의 방향은 그 점에서 전위 V가 가장 급격히 감소하는 방향이며, 그 방향으로의 미소변위를 dl이라 하면, E와 V 사이의 관계식은
∆V = -∫▒E ⃗ ∙dl ⃗ = -∫▒〖E ⃗∙n ̂ 〗 dl
또는
E ⃗ = -(dV/dl)n ̂
이다. 따라서, 전기장 E는 등전위선(명)에 수직이 된다. n ̂은 등전위면(선)에 수직인 단위벡터이다.
편의상 2차원 평면에 대해서 실험적인 이론을 생각해 보자. 즉, 어느 도체판의 두 단자를 통해서 전류를 흘릴 때, 도체판 내에서의 전류는 포물선의 방향으로 전기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일반물리학실험/건국대학교 물리학과/북스힐/2021.03.01/p.179~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