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 췌장암 CASE 간호과정- 지식부족
- 최초 등록일
- 2022.02.10
- 최종 저작일
- 2019.05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췌장암에 관한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 거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례
3) 검사실 자료
4) 사용약물
5) 진단 검사
6) 간호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 췌장암(Pancreatic cancer)
1) 정의
췌장암은 췌장에 생겨난 암세포의 덩이이다. 이런 덩이를 종괴라고 한다. 췌장암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90% 이상은 췌관의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기에,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 선암을 말한다. 선암이란 선세포, 즉 샘세포에서 생기는 암을 가리킵니다. 췌장암은 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다.
• 췌장의 해부학적 위치와 구조
- 췌장(pancreas)은 길이 약 15cm의 가늘고 긴 장기이다. 위의 뒤쪽에 위치해 십이지장(샘창자)과 연결되고, 비장 즉 지라와 인접해 있다. 췌장은 머리, 몸통, 꼬리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십이지장과 가까운 부분이 머리(두부)이고 중간이 몸통(체부), 가장 가느다란 부분이 꼬리(미부)이다. 머리 부분과 몸통 사이를 목(neck)이라 부르기도 한다.
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췌장의 선방 세포에서 분비하는 췌액이 그것이다(선방 세포란 췌액을 생산하는 세포이다). 췌액은 췌장 안에 그물처럼 퍼져 있는 가는 관들을 통해 췌장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주췌관에 모인다. 주체관은 췌장의 머리 부분으로 들어오는 총담관(간에서 나간 총간관과 담낭에서 나간 담낭관이 합쳐진, 담즙을 운반하는 관)과 만나 십이지장으로 열리는데, 췌액은 이 경로를 따라 십이지장에 들어가 소화를 돕게 된다. 정상 성인의 경우 하루 1~2 리터 정도의 췌액이 분비된다.
• 췌장의 기능
- 췌장에는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췌액을 보내는 외분비 기능과 함께 호르몬을 혈관 내로 방출하는 내분비 기능도 있다. 외분비란 땀이나 젖, 소화액 같은 분비물을 도관을 통해 신체 표면이나 위장관 속으로 배출하는 작용이고, 내분비는 몸 안에서 생성한 호르몬이나 생물학적 활성 물질을 도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몸 속이나 핏속으로 보내는 작용이다.
참고 자료
췌장암 [pancreatic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김금순 외. (2019).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차영남 외 공저.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박은영 외 공역.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KIMS 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