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항진증, Hyperthyroidism 케이스,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 2개(불면증, 낙상의 위험)
- 최초 등록일
- 2022.02.09
- 최종 저작일
- 2021.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3. 간호과정 적용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정의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비모양을 하고 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한다.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이 과잉 생산되어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내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박동수가 빨라진다.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잉 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이다. 갑상선중독증이 나타나더라도 실제 갑상선기능항진이 되지 않는다. 갑상선항진증의 가장 중요하며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이다. 그레이브스병은 체내에 갑상선을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만들어져 갑상선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나타난다. 그레이브스병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갑상선항진증의 60-80% 정도를 차지하며, 소아기 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고 20-50세에 많이 발병한다. 남성보다 여성이 발병률이 높은데 여성의 2%까지 보고되고 있고 남성은 여성의 1/10 정도의 빈도로 발병한다. 요오드 섭취가 많은 지역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2-1)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
갑상선항진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60-80%)인 그레이브스병의 이름은 처음 연구한 사람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갑상선 항진증의 대부분을 그레이브스병이 차지하기 때문에 종종 갑상선 항진증과 그레이브스병을 구분 없이 사용하기도 한다.
그레이브스병의 원인은 자기 조직의 일부를 항원(antigen)으로 인식하여 반응하는 항체(antibody)에 의해 자가면역반응이 일어나 발생하게 된다. 환자의 혈액 내에 갑상선을 자극하는 항체가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이 항체가 갑상선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다량의 갑상선호르몬이 분비되어 갑상선항진증 증상을 만들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9902&cid=51004&categoryId=51004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https://goodsleep.or.kr/how_2/index.php?hca=1